이동걸 “에디슨모터스, 자금 지원 받으려면 제3기관 검증 받아야”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인수에 빨간불
산업은행은 자금 지원에 난색
"사업계획 평가 할 수 있는 단계 아니다"
에디슨모터스 자회사 에디슨EV는 30일 하한가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쌍용자동차 인수 우선협상대상자인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이동걸 회장은 “(에디슨모터스의) 사업계획을 평가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라며 “에디슨의 사업계획을 제3의 기관을 통해 검증해보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30일 밝혔다. 구체적인 사업계획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대출 등 자금 지원은 어렵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쌍용차 인수를 위해 자금이 필요한 에디슨모터스가 난관에 부딪혔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동걸 회장은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한 ‘산업은행 주요이슈 온라인 브리핑’에서 “산은은 과거 구조조정 사례를 경험하며 구조조정 대상 기업 정상화에 대한 섣부른 예단이 얼마나 비효율과 위험을 야기하고 성장 정체를 낳았는지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면밀한 사업 타당성 점검결과가 나오기 전에 정상화 장밋빛을 언론을 통해 주장하는 것은 생존 가능성을 가리는 것”이라고도 했다.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대표가 언론과의 인터뷰 등에서 쌍용차를 회생시킬 수 있다고 한 말을 지적한 셈이다.
이 회장은 “산은은 아직 쌍용차의 발전전략을 받은 것이 없고, 기사를 통해 간접적으로 정보를 얻고 있다”며 “나도 발전 전략을 못 봤고 계획에 대한 문건도 전달받은 게 없다”고 했다. 에디슨모터스에 대한 자금 지원 가능성에 대해서는 “담보는 자금 지원을 보완하는 수단일 뿐 담보가 있다고 해서 지원할 수 없다. 사업 계획이 타당하지 않으면 지원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앞서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차를 인수를 위해 “산은이 쌍용차 자산을 담보로 7000억∼8000억원을 대출해주면 좋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산업은행의 자금 지원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소식에 주식시장도 민감하게 반응했다. 에디슨모터스의 자회사인 에디슨EV(옛 쎄미시스코)는 지난달 30일 하한가(-29.85%)를 기록했다. 코스닥시장에서 에디슨EV는 전날보다 6850원 떨어진 1만610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지난 11일 기준 주가가 6만3400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약 3주만에 4분의 1 수준으로 쪼그라든 셈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실적이 뒷받침하지 않는데도 주가가 단기간에 급등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병희 기자 yi.byeonghe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롯데바이오로직스 설립 2년 만 수장 교체…신임 대표는 아직
2상법 개정 되지 않는다면 “국장 탈출·내수 침체 악순환 반복될 것”
3열매컴퍼니, 미술품 최초 투자계약증권 합산발행
4‘펫보험 1위’ 메리츠화재, 네이버·카카오페이 비교·추천 서비스 동시 입점
5네이버페이, ‘펫보험 비교·추천’ 오픈…5개 보험사와 제휴
6카카오페이, ‘펫보험 비교’에 업계 1위 메리츠화재 입점
7'19세' 보아, 청담동 빌딩 차익만 71억.. '재테크의 별' 떴다
8삼쩜삼 “2019년 종부세 과다 납부분 환급 신청 기한 얼마 안 남았어요”
9김충섭 김천시장, 선거법 위반으로 시장직 상실...내년 4월 재선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