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인력>기술 부족으로 미래차 산업 진출에 주저해”
KAIA ‘자동차업계 경영 및 미래차 전환 실태조사’
국내 자동차·부품업계 절반 이상이 진출조차 못해
수익 실현까지 3년 이상 걸리고 투자자금도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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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차·부품업계 절반은 미래차 분야 진출 ‘아직’
조사 결과 응답 기업 중 56.3%(169개사)는 미래차 분야에 아직 진출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차 분야에 진출해 수익을 실현한 기업은 응답기업 중 20%에 그쳤다. 이들이 수익을 거두기까진 3년 이상 걸렸다는 응답이 절반 이상(57.3%)이었다. 미래차 분야에 진출했더라도 수익 창출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미래차산업에 아직 진입하지 못한 기업들의 진출 희망 분야는 ‘전기차 전용부품’(36.7%), ‘미래차용 공용부품’(30.2%) 순으로 나타났다. 기술난이도가 비교적 높은 ‘자율주행’(11.8%), ‘수소차 전용부품’(9.5%)을 선택한 기업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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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송희 KAIA 책임위원은 “지난해 조사에서 설비투자 장애요인 중 ‘자금 부족’ 응답이 63.9% 비중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올해 자금 애로가 악화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며 “자금조달 여건이 전년보다 악화됐다는 응답도 46.3%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기업들이 미래차 산업에 진출하는 데 있어서 공공부문의 노력이 더 필요하다는 근거도 나왔다. 조사 결과, 기업들은 미래차 진출과 관련해 완성차업체 등 납품처(57.3%)에 주로 자문을 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기술도 자체개발(58.8%)이거나 완성차업체 등과 공동개발(34.4%)을 통해 확보하고 있었다. 정부 기술 개발은 3.1%에 그쳐 공공부문의 역할이 미미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미래차 전문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업들은 재직자를 적극 활용하는 동시에 신규 충원에도 힘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미래차 전문인력 확보 방안에 대해 재직자 재교육(57.3%)을 가장 많이 꼽았고, 신 규충원(38.2%)과 자체 양성(3.1%)도 고려하고 있었다. 기존 인력을 미래차 분야에 활용하는 계획에 대해선 재교육 후 직무전환하겠다는 답변이 80.9%였더, 하지만 기존인력의 미래차 분야 활용이 곤란하다는 응답도 19.1%에 달했다.
업계 “미래차 전환 위한 정부 맞춤형 지원책 필요”
그는 이어 “노동력 축소나 생산유연성 확보에 대응하기 위해 법률·규제·인식 등 사회 전반의 제도를 기술 변화에 맞춰 개혁해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석인 산업기술대 석좌교수는 “자동차산업이 내연기관차와 마찬가지로 전 세계 미래차 분야에서 경쟁우위에 서려면 선제적이고 전략적인 방안을 고민해야 할 때”라며 “사업구조 개편, 정부의 기업 참여 독려·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수빈 기자 im.sub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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