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벽두부터 명품들 ‘연례행사’…롤렉스 이어 에르메스까지 줄줄이 ‘인상’
4일, 에르메스 주요 제품 최대 10% 인상
롤렉스는 1일자로 최대 16% 가격 올려
샤넬·루이비통·디올 등 올해 인상폭 더 클 것
새해를 맞이하기 무섭게 명품 브랜드들이 줄줄이 가격 인상을 단행하고 있다. 지난 3일 롤렉스가 주요 제품 가격을 인상한 지 이틀 만에 에르메스도 가방·지갑·스카프·신발 등 가격을 올렸다. 롤렉스의 일부 제품은 1000만원대가 됐고, 에르메스에서도 1000만원대 가방이 하나 더 늘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보복소비가 명품시장에 몰리자 명품 브랜드는 기습 가격인상을 이어가고 있다. 소비자를 상대로 ‘배짱영업’을 하고 있다는 지적도 잇따르고 있다.
지난 4일 프랑스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는 핸드백·지갑·스카프 등 주요 제품 가격을 3~10% 올렸다. 유럽 현지에서는 1월 1일자로 가격이 인상됐다. 에르메스 인기 제품 중 하나인 ‘린디26’은 기존 981만원에 1023만원으로 4.2% 오르며 1000원대 가방 대열에 합류했다. 에르메스 입문백으로 잘 알려진 ‘가든파티36’은 기존 482만원에서 498만원으로 3.3% 올랐고, ‘피코탄18’은 354만원에서 377만원으로 9.9% 인상됐다.
앞서 롤렉스는 지난 1일 주요 제품 가격을 8~16% 올렸다. 인기 모델 중 하나인 ‘서브마리너 논데이트’는 985만원에서 1142만원으로 16% 올랐다. 서브마리너 라인 중 ‘스타벅스’ 별칭을 가진 모델은 기존 1165만원에서 1357만원으로 200만원 가까이 인상됐다.
업계는 이미 ‘예고된 인상’으로 보고 있다. 명품 업계는 매년 초 연례행사처럼 가격을 인상해왔다는 것이다. 에르메스는 매년 1월 첫째주 가격을 올려왔다. 지난해에는 1월 5일자로 가방·지갑·스카프 등의 가격을 5~10% 올렸다. 롤렉스는 지난 2020년 1월 가격인상 단행 이후 약 2년 만에 가격을 올렸다.
롤렉스와 에르메스에 이어 샤넬, 루이비통, 디올과 고야드 등도 상반기 중으로 가격을 인상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샤넬은 지난해 총 네 차례의 가격인상을 단행해 주요 제품이 6~36% 비싸졌다. 인기 제품 중 하나인 샤넬 ‘클래식백’ 라인은 가격이 모두 1000만원을 넘어섰다. 프라다는 지난해 무려 6번, 루이비통은 5번 가격을 올려 소비자들의 원성을 샀다.
이 같은 기습 가격인상에도 국내 명품 시장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시장조사 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년 국내 명품 시장 규모는 2019년보다 4.6% 증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에도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물류대란으로 올해는 인상 폭이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채영 기자 kim.chaeyoung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금빛 새해 맞이하세요”...갤러리아, 신년 골드 이벤트
2신한은행, ‘비대면 금융사고 책임분담’ 모바일 신청 오픈
3코스피, 외국인 매수세에 장중 2530선 돌파
4‘19금 연타’ 박지현, 또 통했네…‘동화지만 청불입니다’ 신작 1위 찍었다
5금융사 중도상환수수료율 인하…13일 신규 대출부터 적용
6리필드, 젤라와 공동개발 ‘속눈썹 영양제’ 사전 예약 판매 개시
7“줄 서면 사망?”…승강장 벽에 ‘밀착’ 뉴욕 시민들, 이유 보니
8수도권 아파트 분양 가격 3.3㎡당 2300만원 넘어서
91순위 청약 진행 중인 '부산에코델타시티 대방 엘리움 리버뷰’ 리치블록 장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