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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의 별 따기’ 된 택시도 카카오T 없으면 못 탈 판

[빅데이터로 보는 경제 동향]
우티·타다·티머니onda 합쳐도
카카오T의 12분의 1에 그쳐

 
 
카카오T 가입 택시. [연합뉴스]
국내 택시 호출 시장은 카카오T가 독주하는 가운데 우티·타다·티머니onda가 추격전을 벌이고 있다. 코로나19 방역 지침 완화에 따른 수요 증가, 수도권의 심야 시간 택시 대란 등으로 택시 잡기가 ‘하늘의 별 따기’가 되고 있다. 
 
빅데이터 전문 기업 TDI가 분석 플랫폼 데이터드래곤으로 올해 1~7월 국내 택시 호출 애플리케이션(앱) ‘카카오T·우티·타다·티머니onda’의 설치기기수를 분석했다. 7월 기준 카카오T 앱 설치기기수는 약 1911만2000건에 이른다. 올해 1월 대비 7월 증가율은 6.2%다.
 
국내 택시 호출 앱 설치기기수. [TDI]
카카오T 다음으로 우티(88만6000건), 타다(37만8000건), 티머니onda(29만8000건) 순으로 나타났다.  
 
택시 호출 앱은 4~5월을 기점으로 두드러지게 증가했다. 특히 타다 앱과 티머니onda 앱은 3월에 각 35만8000건, 23만9000건으로 설치기기수가 전월보다 감소했으나 사회적 거리 두기가 점차 해제되던 4월에 모두 상승세로 반등했다. 우티 앱은 올해 비약적인 증가세를 기록했다. 설치기기수는 1월 대비 7월에 52.8% 증가했다.
 
국내 택시 호출 앱 월간 활성사용자. [TDI]
앱의 설치기기수 대비 월간 활성사용자(MAU) 비율을 보면 4월 이후 카카오T, 타다, 티머니onda의 수치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티머니onda는 4월 19.5%에서 7월 26.3%로 7% 넘게 증가했다. 카카오T는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했던 5월부터 설치자의 절반 이상이 활성사용자로 전환됐다.  
 
타다도 4월부터 꾸준히 늘어 7월 MAU 18%를 기록했다. 반면 우버와 티맵 합작사인 ‘우티’는 택시 기사를 대상으로 피크타임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택시 대란을 완화하기 위한 노력을 보이고 있지만 앱의 활성사용자를 끌어올리는 데는 고전하고 있다.  
 

박정식 기자 tango@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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