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LG디스플레이, 3분기 영업손실 7593억…2분기 연속 적자

매출 6조7714억…전년 동기 대비 6.3%↓
전반적인 패널 수요 감소에 실적 악화

 
 
 
LG디스플레이 파주 사업장 전경. [연합뉴스]
LG디스플레이가 2분기 연속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액정표시장치(LCD)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전반적인 패널 수요가 감소하면서 실적 악화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3분기 영업손실이 759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했다고 26일 공시했다. 매출은 6조7714억원으로 같은 기간 대비 6.3% 줄었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 2분기 4883억원의 적자를 기록한 데 이어 2분기 연속 수익을 내는 데 실패했다. LG디스플레이의 올해 예상 적자 규모는 1조1859억원에 달한다.
 
문제는 LG디스플레이의 3분기 영업손실 규모가 시장의 예상치를 크게 상회했다는 점이다. 증권사들은 LG디스플레이가 올해 3분기 영업손실 5056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전반적인 경기 침체로 TV 등 완제품 수요가 크게 감소했고 핵심 부품인 패널 출하량도 함께 줄었다. 특히 LG디스플레이 주력 분야인 중형과 프리미엄 TV용 패널 판가가 하락했다. 여기에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가격도 바닥을 찍었다.
 
이에 LG디스플레이는 거시 경제 변동성과 전방산업의 수요 부진 장기화에 대응해 OLED 및 하이엔드 LCD와 수주형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구조 재편을 가속화하고, 재무건전성 강화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대형 사업 부문에서는 질적 성장을 추진, 제품 고도화 및 운영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 확보의 기반을 마련할 전략이다. 65인치 이상 초대형 OLED와 게이밍 OLED 등 차별화된 제품을 확대하고, 원가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
 
경쟁력 차별화의 여지가 크지 않고, 시황에 따른 성과 변동성이 크게 확대된 LCD TV 부문의 국내 생산 종료 계획을 앞당기고, 중국에서의 생산도 단계적으로 축소한다.
 
중형 사업 부문에서는 하이엔드 LCD 제품을 중심으로 차별화 경쟁력 강화를 통해 사업의 변동성을 줄여갈 계획이다. 태블릿 PC와 WOLED 기반 모니터 등 중형 OLED 시장을 선점하고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한 준비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소형 및 자동차용 사업 부문에서는 스마트폰 신모델 공급을 시작했으며, 향후 하이엔드 제품을 중심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차별화된 라인업과 솔루션을 바탕으로 지속 성장하고 있는 스마트 워치 및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격차를 확대하며 위상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한계사업 조정 가속화, 필수 경상 투자 이외의 투자와 운영 비용 최소화, 재고 관리 강화, 업황과 연계한 과감하고 탄력적인 운영 전략을 실행해 신속하게 재무구조를 개선해 나가겠다”며 “현재의 시황 부진이 장기화되거나 더 악화될 가능성에 대비해 사업 부문별로 사업구조 재편을 가속화하고, 강도 높은 실적 개선 노력을 해 나갈 것이다”이라고 말했다.

이건엄 기자 Leeku@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경영 효율성 제고” KGM, 황기영·박장호 대표이사 신규 선임

2"집에서 치아 미백"...오스템임플란트, 자가미백제 '뷰티스 홈' 출시

3엠게임, 자체개발 모바일 MMORPG ‘귀혼M’ 원스토어 베타테스트 진행

4KB증권, 올해 1분기 중개형 ISA 가입금액 230% 증가

5日골든위크·中노동절 기간, 외국인에 사랑받은 국내 토종 여행앱은?

6 대통령실, 라인 사태에 "우리 기업 불합리 처분 없게 지원"

7CJ올리브네트웍스, ‘뉴비전’ 선포하고 새로운 도약 나선다

8KB자산운용, 원자력 산업 투자 가이드북 발간

9산업은행, ‘KDB NextONE 부산’ 신규 런칭…스타트업 15개사 선발

실시간 뉴스

1“경영 효율성 제고” KGM, 황기영·박장호 대표이사 신규 선임

2"집에서 치아 미백"...오스템임플란트, 자가미백제 '뷰티스 홈' 출시

3엠게임, 자체개발 모바일 MMORPG ‘귀혼M’ 원스토어 베타테스트 진행

4KB증권, 올해 1분기 중개형 ISA 가입금액 230% 증가

5日골든위크·中노동절 기간, 외국인에 사랑받은 국내 토종 여행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