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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그룹, 차세대 전기 추진선 ‘건조’

독자 개발한 선박용 전기 추진 솔루션 상용화

 
 
 
김형관 현대미포조선 사장(맨 왼쪽), (왼쪽 다섯 번째부터) 김두겸 울산시장, 김기환 울산시의회 의장, 안효대 울산시 경제부시장, 김재균 울산항만공사 사장이 29일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열린 ‘ICT(정보통신기술) 융합 전기 추진 스마트 선박’ 명명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현대중공업그룹]
현대중공업그룹이 독자 기술로 개발한 선박용 전기 추진 솔루션을 국내 최초로 상용화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울산시, 울산정보산업진흥원과 협력해 친환경‧고성능 전기 추진 솔루션(Hi-EPS)을 탑재한 ICT(정보통신기술) 융합 전기 추진 스마트 선박을 성공적으로 건조하고 명명식을 가졌다고 29일 밝혔다.  
 
이 선박에 탑재된 전기 추진 솔루션은 한국조선해양이 개발한 전기 추진선의 핵심 설비다. 직류 기반의 LNG(액화천연가스) 이중연료(DF)엔진과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기반의 엔진 가‧변속 제어 및 에너지 최적 제어 시스템(HiCONIS-PEMS) 등 저탄소‧고효율 기술이 대거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 8월과 10월 등 두 차례에 걸쳐 해당 선박의 해상 시운전을 진행했다. 시운전을 통해 기존 선박용 디젤 엔진보다 운항 중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40% 가량 저감하고, 최적의 엔진 제어로 연료 효율을 6% 개선했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산화탄소 감축량은 자동차 100대의 배출량에 달하는 수치라는 게 현대중공업그룹 측의 설명이다.  
 
현대중공업그룹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한 LNG DF엔진은 기존 엔진보다 100배 빠르게 발전 출력을 조절한다. 운항 환경과 속도에 따라 배터리로만 추진하는 제로 이미션, 엔진으로 추진하는 일반 항해, 엔진과 배터리를 모두 사용하는 부스팅 등 3가지 모드를 선택해서 운영할 수 있다.
 
특히 현대중공업그룹의 전기 추진 솔루션은 최근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아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로부터 ‘CES 2023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글로벌 조사기관인 스트레이츠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49억 달러 규모였던 글로벌 전기 추진선 시장은 연평균 11.24%씩 성장해 2030년 127억8000만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그동안 해외 업체들로부터 공급을 받아온 전기 추진 솔루션을 독자 개발해 해상 실증 및 인도, 명명식까지 성공적으로 마쳤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대형선용 기술까지 확보해 전기 추진 선박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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