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통신·주유비도 졸라매야…고물가에 카드 트렌드도 변화

코로나19 이후 무조건카드 대세…제로 에디션2 11분기 연속 1위
유가 급등으로 ‘주유’ 검색량 늘어…‘공항라운지’는 전년比 255% ↑

 
 
카드고릴라 발표, 2022 한국 신용카드 트렌드 결산. [사진 카드고릴라]
최근 2년 넘게 대세를 차지했던 무조건 할인 카드의 인기가 다소 사그라들고 생활비·공과금 혜택 카드가 주목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카드 비교 플랫폼 카드고릴라는 26일 ‘2022 세계 신용카드 트렌드 결산’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모든 가맹점 할인 및 생활 가맹점에서의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현대카드 제로 에디션(ZERO Edition)2(할인형)’은 2021년 1분기 고릴라차트 1위에 올라 올해 3분기까지 한 번도 1위 자리를 내주지 않았다. 코로나19 이후 불규칙한 소비 패턴이 무조건 카드의 상승세를 이끌었다는 게 카드고릴라의 설명이다.
 
하지만 올 3분기 들어 차트 트렌드에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3고(高) 시대’가 되고 열요금, 전기요금 등 기초생활요금이 잇달아 인상되자 공과금 및 생활비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들이 상승세를 보였다.
 
특히 유가 급등으로 인해 주유 혜택을 검색하는 이용자 역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0% 증가했다. ‘주유’는 ‘통신’에 이어 카드고릴라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혜택에 자리했다.
 
또 해외여행길이 열리며 여행 관련 카드도 상승세를 타고 있다. 코로나19와 함께 차트에서 사라졌던 항공마일리지카드는 약 2년 만에 고릴라차트 재진입에 성공했다. 2021년 대비 검색량이 가장 많이 증가한 혜택도 ‘공항라운지/PP’였다. 전년 동기 대비 검색량이 255% 상승했다. 이외 여행 관련 혜택인 항공마일리지(126%), 여행·숙박(103%), 해외(100%) 등이 세 자릿수의 검색 증가폭을 보였다.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올해 세계 신용카드 트렌드는 국가별로 조금씩 차이는 있었지만 ‘포스트코로나’와 ‘고금리’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다”며 “내년에도 공과금, 마트 등 생활비 혜택을 주는 카드가 인기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정부도 日 라인야후 행정지도에 뿔났다…네이버는 지분매각 가능성 시사

2강남 ‘20억’ 로또 누가될까…반포 원베일리 딱 1가구 풀린다

3“유미야, 오랜만이야”…화면 속 이야기는 끝났지만 ‘현실 마침표’ 아직

4거래소, 밸류업 공시 담담자 의견 청취…이달 중 가이드라인 확정

5조재구 대구 남구청장, 공약이행 '최우수 등급' 획득

6홍준표 대구시장, 제22대 당선자와 오찬 간담회... "지역현안 공동 대응키로"

7포항시, 바다식목일 기념 '블루카본 국제포럼' 개최

85대 은행 부실채권 5兆 눈앞…갈수록 증가 속도 가팔라져

9미국투자이민∙영주권 릴레이 설명회 열린다∙∙∙국민이주, 서울∙ 대구∙싱가포르까지

실시간 뉴스

1정부도 日 라인야후 행정지도에 뿔났다…네이버는 지분매각 가능성 시사

2강남 ‘20억’ 로또 누가될까…반포 원베일리 딱 1가구 풀린다

3“유미야, 오랜만이야”…화면 속 이야기는 끝났지만 ‘현실 마침표’ 아직

4거래소, 밸류업 공시 담담자 의견 청취…이달 중 가이드라인 확정

5조재구 대구 남구청장, 공약이행 '최우수 등급' 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