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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사] 윤상운 NH농협카드 사장 “지속성장을 위한 터닝포인트 마련”

디지털사업국, 디지털사업부로 승격
카드론·채권관리 등 리스크 관리 견고히

윤상운 NH농협카드 사장. [사진 NH농협카드]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윤상운 NH농협카드 사장이 2023년 경영 방향으로 “내년에는 지금껏 겪어왔던 어느 풍랑보다 가장 힘든 파고의 시기가 예견된다”며 ‘입립신고(粒粒辛苦, 낟알 하나하나가 모두 농부의 피땀이 어린 결정체)의 정신으로 위기 속에서도 지속성장을 위한 터닝포인트를 마련하고,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사업 재정비에 힘써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5일 윤 사장은 신년 메시지를 통해 “2023년의 카드사업 환경은 ‘성장’의 문제가 아닌 ‘생존’이 화두가 될 것”이라며 “사업 재정비를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성장동력 준비에 내실을 다지자”고 말했다.

이어 “농협의 창립이념에 따라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에 기여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역할도 지속 수행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선 디지털 채널 중심으로 지속성장을 위한 전환점 마련을 강조했다. “고객이 찾아오고 머무를 수 있도록, 쉽고 편리한 금융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며 “고객중심 생활금융플랫폼 NH 페이(Pay)의 고객 유입 기반 확장과 농협의 특장점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농협카드는 올해부터 디지털사업국을 디지털사업부로 승격했다. ▶디지털 접점 다각화 ▶비대면인입 니즈 충족 ▶비대면 발급 프로세스 고도화 등 디지털 중심의 채널 경쟁력 강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고금리 시기, 높은 이자비용 등 카드업계의 공통된 위기가 예견되지만, 건전성 관리는 카드사별 관리 역량에 따라 차별화될 것”이라며 “신용카드 본업 경쟁력은 강화하면서도 경기악화에 대비하여 카드론 및 채권관리 등 리스크 관리를 견고히 하고 위기상황 대응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공공의 이익 및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농협의 미션 수행을 위해, 정부 및 지자체 바우처 지원 사업·농축협 유통 지원 사업·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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