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의 초콜릿 가격도 올랐다”...부담 커지는 밸런타인
한국물가정보, 초콜릿 가격 조사 결과
대표 초콜릿 제품인 가나초콜릿, 20% 인상
[이코노미스트 라예진 기자] 오는 14일 밸런타인 데이를 맞아 초콜릿을 구매하고자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물가 상승세에 초콜릿 가격도 오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격조사기관인 한국물가정보가 밸런타인 데이를 앞두고 초콜릿 가격을 조사한 결과, 초콜릿 가격은 지난 몇 년간 가격 변동은 크게 없었으나 올해부터 서서히 인상이 시작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국내 브랜드 제품 중 인지도 면에서 50년 가까이 압도적으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롯데의 가나초콜렛 경우 지난해 1000원에서 올해 1200원으로 20% 인상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부터 초콜릿 주요 원재료인 카카오 가격이 계속해서 오른 것이 영향을 끼쳤다. 카카오 가격 오름세는 코로나19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전세계 카카오 생산량 중 70% 가까이 차지하는 서아프리카 지역의 가뭄으로 생산량이 급감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카카오 외에도 초콜릿을 만들기 위해서는 설탕, 버터, 우유, 팜유 등 다양한 부재료가 들어가는데, 모두 지난해 가격 상승 이슈가 있었던 품목이었다.
한국물가정보 관계자는 “초콜릿 관련 제품은 쿠키나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과자나 디저트류가 많아, 카카오 외에도 광범위한 원재료가 쓰여 세계 경제 상황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환율 문제와 국제 곡물 가격 및 에너지 비용 상승과 같이 각종 원자재 가격 상승이 이어졌는데, 특히 우리나라는 이러한 재료들을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더 많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문가격조사기관인 한국물가정보가 밸런타인 데이를 앞두고 초콜릿 가격을 조사한 결과, 초콜릿 가격은 지난 몇 년간 가격 변동은 크게 없었으나 올해부터 서서히 인상이 시작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국내 브랜드 제품 중 인지도 면에서 50년 가까이 압도적으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롯데의 가나초콜렛 경우 지난해 1000원에서 올해 1200원으로 20% 인상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부터 초콜릿 주요 원재료인 카카오 가격이 계속해서 오른 것이 영향을 끼쳤다. 카카오 가격 오름세는 코로나19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전세계 카카오 생산량 중 70% 가까이 차지하는 서아프리카 지역의 가뭄으로 생산량이 급감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카카오 외에도 초콜릿을 만들기 위해서는 설탕, 버터, 우유, 팜유 등 다양한 부재료가 들어가는데, 모두 지난해 가격 상승 이슈가 있었던 품목이었다.
한국물가정보 관계자는 “초콜릿 관련 제품은 쿠키나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과자나 디저트류가 많아, 카카오 외에도 광범위한 원재료가 쓰여 세계 경제 상황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환율 문제와 국제 곡물 가격 및 에너지 비용 상승과 같이 각종 원자재 가격 상승이 이어졌는데, 특히 우리나라는 이러한 재료들을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더 많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김범석 쿠팡 의장, 美 트럼프 취임식 참석한다
2이재명, 6대 은행장과 회동한다...추가 상생금융 압박하나
3非아파트 6년 단기임대 부활...건설형 6억·수도권 매입형 4억 적용
4기업은행, 백창열·김규섭·이건홍·이승은 부행장 선임
5“백화점 VIP 주차권 80만원 팝니다”…중고 거래 단속 ‘역부족’
6일본은행, 연일 금리인상 가능 시사...엔화 고삐 조일까
7노조 반발에 청산 기로 선 MG손보...예보 “매각 불발 시 파산 불가피”
8"속 시원하냐·중국 가라"…尹 체포에 '악플 테러' 아이유 뭇매
9피아이이, 공모가 5000원 확정 '밴드 상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