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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레드가 진짜 OLED…원조 맛집 LG, 경쟁력 이어간다

TV시장 침체에도 올레드는 지속 성장 전망
대세는 자발광…“트렌드 주도 자부심 느껴”
번인 걱정 NO…“10년 노하우로 품질 개선”


정재철 LG전자 HE연구소장 전무(왼쪽 첫 번째)가 8일 LG전자 서초 R&D캠퍼스에서 열린 2023년 TV 신제품 발표회에서 조병하 HE플랫폼사업담당 전무(왼쪽 두 번째), 백선필 HE상품기획담당 상무(왼쪽 세 번째), 김선형 한국HE마케팅담당 상무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LG전자]

[이코노미스트 이건엄 기자]LG전자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10년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TV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 패널 탑재가 대세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만큼 OLED 종가로서 경쟁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8일 LG전자 서초R&D캠퍼스에서 2023년형 LG TV 신제품 발표회를 진행하고 올레드(OLED) TV 사업계획을 밝혔다. LG전자 서초R&D캠퍼스는 10년 전인 지난 2013년 LG전자가 세계 최초로 올레드 TV를 선보인 장소다. 

이날 행사에는 정재철 HE연구소장 전무, 조병하 HE플랫폼사업담당 전무, 백선필 HE상품기획담당 상무, 김선형 한국HE마케팅담당 상무 등 LG 올레드 TV의 상품 기획, 연구개발, 마케팅 및 영업 판매를 맡고 있는 경영진이 참석했다.

정 소장은 “지금까지 1500만대 정도의 OLED TV가 고객들로부터 선택을 받았다”며 “지난해에는 400만대 정도가 팔렸다. 결국은 고객의 경험 가치를 LG전자가 제대로 이해했다는 것을 방증하는 부분”이라고 밝혔다.

이어 “향후 10년 동안에도 LG올레드 TV가 시장을 주도하면서 고객의 경험을 최고로 많이 녹여 넣을 수 있는 TV로 진화됐음 한다”고 덧붙였다.
백 상무도 “최근 OLED 도입 제조사들이 많아지면서 프리미엄 TV의 위너가 OLED라는 것을 느꼈고 10년 동안 포기하지 않고 달려 온 것에 대한 보람이 있었다”며 “LG가 트렌드를 주도했다는 것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고 설명했다. 
LG 올레드 에보(모델명: G3). [사진 LG전자]

삼성 참전으로 외연 확장 기대

LG전자는 올레드 TV 보급이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내다봤다. 비록 전체 TV 시장의 성장이 둔화된 상황이지만 프리미엄 수요가 올레드로 몰리며 견조한 성장을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다. 

백 상무는 “올해도 TV 수요는 전반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럼에도 LG전자의 TV사업은 지난해 대비 소폭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TV 전체 매출에서 OLED가 35%정도를 차지했는데 올해도 비슷한 수준이거나 상회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OLED의 경우 대형 TV에 집중돼 있기 때문에 매출 기여도가 높다. 이를 감안하면 비중은 좀 더 올라갈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실제 글로벌 TV 시장에서 올레드 TV의 생태계는 지속 확장되는 추세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Omdia)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TV 출하량은 2억325만대를 기록했다. LCD TV 출하량이 2010년 이후 처음으로 2억대를 밑돈 가운데, 글로벌 올레드 TV 출하량은 650만대 수준을 유지했다.

2013년 4000대 수준이었던 올레드 TV 출하량은 10년 새 1852배 넘게 성장했으며, 같은 기간 매출액은 283배 이상 증가했다.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올레드 TV 10대 중 6대는 LG 올레드 TV다.

최근에는 올레드 TV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부정적이던 글로벌 제조업체들까지 속속 시장에 합류하면서 총 21개의 브랜드가 경쟁을 벌이고 있다. 1500달러 이상의 프리미엄 TV시장에서 올레드 TV가 차지하는 비중은 50%(49.8%)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올해는 전년 대비 14%의 성장이 예상된다. 대형화되고 있는 프리미엄 TV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이미 확보했다. 2022년 7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 LG 올레드 TV 출하량은 전년 대비 12% 이상 성장했다.
정재철 HE연구소장 전무(왼쪽 두 번째)가 8일 LG전자 서초 R&D캠퍼스에서 열린 2023년 TV 신제품 발표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LG전자]

고객 경험 바탕으로 번인 최소화

LG전자는 이를 바탕으로 TV사업을 맡고 있는 홈엔터테인먼트(HE) 사업본부의 분기 흑자전환도 예상보다 빨리 이뤄질 것으로 봤다.

백 상무는 “손익이 분기별로 플러스로 전환되는 시점은 예상보다 빨리 올 것 같다”며 “물류비와 환율 등 부담이 해소되며 사업환경이 개선됐다. 상반기는 굉장히 힘들지만 하반기부터는 (업황이) 나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이날 행사에서도 삼성전자의 OLED 시장 진출을 환영한다는 뜻을 거듭 강조했다. 경쟁자가 늘어난 것에 대한 부담감 보다는 OLED 시장의 외연 확장이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이란 기대감이 크다는 설명이다. 

백 상무는 “경쟁사(삼성전자) OLED는 지난해 미국과 유럽 등 일부 시장에 출시가 됐고 고객들의 반응도 나왔다”며 “경쟁사가 들어오는 것은 환영할만한 일”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어 “이를 통해 프리미엄 시장에서는 결국 OLED라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신하게 됐다”며 “SOC칩 등 OLED와 관련한 여러 경험을 했기 때문에 이를 발전시킨다면 사업을 계속 발전시키는 데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OLED TV의 약점으로 꼽히는 번인(잔상) 현상에 대한 질문도 이어졌다. LG전자 측은 10년간 고객들의 사용 데이터를 분석하고 소재 개선을 통해 잔상 현상을 최소화했다는 입장이다.

백 상무는 “OLED 수명 개선을 위해 소재 개선 등 많은 노력을 했다”며 “고객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사례에 대한 맞춤 기술을 만들어 잔상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10년 동안 (잔상 문제를) 극복해 왔고 고객도 개선된 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현재 (OLED TV)가 1000만대 정도 팔렸는데 (잔상) 문제가 있었다면 몇백만 대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LG 올레드 에보(모델명: G3). [사진 LG전자]

LG전자 10년 OLED 역사 한자리에

한편 LG전자는 지난 10년 동안 축적해 온 LG 올레드 TV만의 브랜드 리더십과 그 기반이 된 기술력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실제 지난 CES 2023에서 찬사와 함께 각종 수상을 휩쓸었던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은 ‘어느 공간에나 TV를 놓을 수 있는 선이 없는 자유(World’s First Wireless OLED TV)’를 완벽하게 구현해 눈길을 끌었다.

LG전자가 마련한 디자인/화질 체험존(zone)에서는 일반 올레드 TV 제품과의 화질 비교 시연을 통해, 일반 올레드 TV 제품 대비 최대 70%(65G3 모델 기준) 가량 개선된 밝기와 어느 각도에서 보아도 왜곡없이 정확한 색상을 보여주는 압도적 시야각, 더 깊어진 블랙 표현력을 보다 면밀히 확인할 수 있었다.

LG전자 독자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webOS 콘텐츠 체험존에서는 고객의 TV 시청경험 변화에 발맞추기 위한 LG 올레드 TV의 맞춤형 고객경험과 CDX(Cross Device eXperience)를 체험해 볼 수 있다.
또 초대형 올레드 존에서는 지난해 선보인 세계 최대 97형 올레드 에보와 더불어 올해 신제품인 88형과 77형 LG 시그니처 올레드 8K 제품을, 라이프스타일 존에서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TV의 효시로 평가받는 이젤/포제/스탠바이미 제품 등을 가까이서 만나볼 수 있다.

거거익선(巨巨益善)이라는 대형 TV 선호 트렌드 속에서 새롭게 창출해 낸 게이밍 TV 시장의 대표 신제품들과 시청 환경에 맞춰 화면을 자유롭게 구부렸다 펼 수 있는 '벤더블(Bendable)' 게이밍 TV인 LG 올레드 플렉스(Flex)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조성했다.

정 소장은 “LG전자는 올레드 TV를 개척하고 주도하며 이제는 세계 TV 시장의 역사를 바꾸고 있다”며 “2023년형 신제품은 고객이 올레드 TV에 기대하는 바와 LG 올레드 TV가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에 집중했다”고 말했다.
8일 LG전자 서초 R&D캠퍼스에서 열린 2023년 TV 신제품 발표회에서 TV사업 관련 경영진들이 10년 혁신 기반으로 전원을 제외한 모든 선을 없앤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을 소개하고 있다. 좌측부터 정재철 HE연구소장(전무), 조병하 HE플랫폼사업담당(전무), 백선필 HE상품기획담당(상무), 김선형 한국HE마케팅담당(상무). [사진 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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