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코스닥 대장주 에코프로비엠 35만원에서 20만원 된 이유 [주식공부방]

회사의 자본 조달 방법 '유상증자와 무상증자'
주가 인위적 조정 '권리락'시 수정주가로 흐름 살펴야

에코프로비엠 사옥 전경. [사진 에코프로비엠]
[이코노미스트 마켓in 김연서 기자]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코스닥 대장주 에코프로비엠(247540)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에코프로비엠 주가는 최근 1년 사이 127.76% 상승했습니다. 이날 에코프로비엠(2.00%)은 종가 20만400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그런데 1년 전인 2022년 3월 18일 에코프로비엠은 종가 36만25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는 올랐는데 왜 과거 종가가 더 높은 것일까요? 바로 ‘수정주가’가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그 이유를 알기 위해 ‘증자’와 관련된 개념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증자는 주식을 발행해 회사의 자본금을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새로운 주식, 즉 신주를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자기자본의 조달’이라고 하는데요. 회사는 주식 발행을 통해 회사에 필요한 자본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증자에는 유상증자와 무상증자 두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두 가지 모두 신주가 발행되므로 자본금이 늘어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유상증자는 회사의 자금조달, 즉 현금확보를 위해 실시합니다. 주식청약인은 주금을 회사에 납입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회사에는 새로운 자금이 들어오고, 회사의 순자산액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즉 유상증자는 현금확보를 위해 시행하는 것입니다. 

무상증자는 대차대조표상 준비금 항목에서 자본금 항목으로 숫자상의 이동에 그쳐 회사의 순자산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즉 새로 주식이 발행되고 자본이 증가하지만, 실제로는 회사에 돈이 들어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차대조표상 숫자 조작에 불과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지난해 에코프로비엠은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를 시행했습니다. 작년 4월 에코프로비엠은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 공모 방식의 5000억 원 규모 유상증자 결정. 1주당 3주 무상증자 결정”이라고 공시했습니다. 

증자를 하면 보통 주가가 일시적으로 떨어지는데 이를 ‘권리락’이라고 합니다. 증자를 한 만큼 주식수가 늘어 공급증가로 가치가 떨어지는 것인데요. 무상증자 권리락일엔 시초가가 인위적으로 조정되기 때문에 주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해 보이는 착시효과가 생겨 주가가 오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에코프로비엠은 권리락이 발생해 주가가 기준가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유무상증자, 배당, 액면분할 등이 생길 때 주가 그래프는 연속성을 잃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이전 주가와 현재 주가를 비교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주가의 연속성을 부여하기 위해 주가를 수정할 수 있는데 이를 ‘수정주가’라고 합니다. 

유무상증자를 실시한 에코프로비엠의 경우 권리락을 반영해 수정주가를 적용하면 1년전 종가는 8만9567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수정주가는 주가의 흐름을 살피거나 비교할 때 활용 가능한 유용한 도구임을 기억해두면 좋겠습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내년 韓 경제성장률 '주춤'…트럼프 당선 때문?

2티웨이항공, 신입 및 경력 사원 채용...내달 4일까지

3이세영, 과감한 비주얼로 순정남 '쥐락펴락'

4"HUG 보증 요건 강화하면 빌라 70%는 전세보증 불가"

5서현진X공유, 베드신 수위 어떻길래…"흥미로웠다"

6“‘非아파트’를 아파트처럼” 규제 완화 본격 나선 정부…주택공급 효과 있을까?

7미래에셋, ‘TIGER 미국필라델피아AI반도체나스닥 ETF’ 신규 상장

8KB자산운용, ‘RISE 미국AI테크액티브 ETF’ 출시

9한투운용 ACE 인도컨슈머파워액티브, 순자산액 500억원 돌파

실시간 뉴스

1내년 韓 경제성장률 '주춤'…트럼프 당선 때문?

2티웨이항공, 신입 및 경력 사원 채용...내달 4일까지

3이세영, 과감한 비주얼로 순정남 '쥐락펴락'

4"HUG 보증 요건 강화하면 빌라 70%는 전세보증 불가"

5서현진X공유, 베드신 수위 어떻길래…"흥미로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