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와디즈, ‘현대미술 거장’ 박서보 등 아트 펀딩 활발

총 2400만원 상당 판화 작품 매진
"쉽게 접하기 어려운 세계적 작가의 콘텐츠 소장 기회"

[이코노미스트 김다운 기자] 라이프디자인 펀딩플랫폼 와디즈는 ‘현대미술 거장’ 박서보와 이탈리아 명품 리빙 브랜드 알레시의 단독 콜라보레이션을 필두로, 예술 분야에서 펀딩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박서보는 한국 현대 추상회화의 주류인 단색조 회화의 대가로, 화면에 선을 되풀이해서 긋는 ‘묘법’ 연작으로 세계적으로 이름난 작가다. 이번 펀딩에서 한정 수량으로 선보인 총 2400만원 상당의 판화 4점(노랑, 그레이, 핑크, 연필)은 오픈과 동시에 매진됐다.

박서보 작가 [사진 와디즈]

작가들에게 기존 미술시장의 한계를 넘어,  펀딩이라는 방식으로 대중들과 진정성 있게 소통하는 스토리텔링 채널로 다가갈 것이라고 와디즈 측은 밝혔다.

이번 펀딩의 리워드는 판화 작품 외에도 이탈리아 명품 리빙 브랜드 ‘알레시(ALESSI)’와 합작으로 재탄생한 와인 오프너를 프리오더(사전 예약구매) 형태로 선보였다. 전세계 1500개만 존재하는 스페셜 에디션으로, 이 중 컬러별 200세트 한정으로  와인칠링백, 와인잔 코스터와 함께 한 특별 구성으로 이뤄졌다.

이번 펀딩을 오픈한 메이커 ‘아트앤 에디션’은 “이번 펀딩은 수억 원에 달하는 독보적인 입지를 지닌 작가의 작품을 보다 친근하고 실용적으로 소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라며 “박서보 작가를 좋아하는 팬덤부터 와인 마니아까지 누구나 만족할만한 특별한 선물이 될 것” 이라고 말했다.

박서보 작가와 이탈리아 브랜드 알레시의 콜라보 와인오프너 [사진 와디즈]

와디즈는 박서보 작가의 펀딩 외에도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로 인기를 얻은 정은혜 작가의 판화 에디션,  ‘극사실주의 판타지’로 이름난 정우재 작가의 100점 한정  ‘애프터글로우(Afterglow)’ 시리즈, 스페인 작가 하비에르 카예하가 디즈니와 콜라보한 국내 최초 론칭 ‘미키 마우스 에디션 피규어’ 등 아티스트들의 펀딩을 지원하고 있다.

미술작가 외에도 애니메이션 ‘너의 이름은’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원작 소설 세트와 신작 ‘스즈메의 문단속’ 스페셜 공식 굿즈를 단독으로 선보여 현재 3억 이상의 펀딩금을 모으는 등 컬처 전반의 인기가 늘어나고 있다는 설명이다.

지난 10일 리뉴얼한 성수동 ‘공간 와디즈’는 벽체 3면 빔 프로젝터, 조명, 스피커 등  갤러리형 구조를 지하1층에 전면 도입하며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를 위한 소통의 문을 열었다.

와디즈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아티스트, 크리에이터들이 펀딩 플랫폼을 통해 콜라보, 전시, 굿즈 등 유니크한 형태로 소통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공간을 선사하고, 서포터들이 창의적인 작품과 스토리를 경험하고 소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28일 서울 지하철 9호선 일부구간 '경고 파업' 철회

2‘하늘길도 꽁꽁’ 대설에 항공기 150편 결항

3‘이재명 아파트’도 재건축된다…1기 선도지구 발표

4코스피로 이사준비…에코프로비엠, 이전상장 예비심사 신청

5‘3000억원대 횡령’ 경남은행 중징계….“기존 고객 피해 없어”

6수능 2개 틀려도 서울대 의대 어려워…만점자 10명 안팎 예상

7중부내륙철도 충주-문경 구간 개통..."문경서 수도권까지 90분 걸려"

8경북 서남권에 초대형 복합레저형 관광단지 들어서

9LIG넥스원, 경북 구미에 최첨단 소나 시험시설 준공

실시간 뉴스

128일 서울 지하철 9호선 일부구간 '경고 파업' 철회

2‘하늘길도 꽁꽁’ 대설에 항공기 150편 결항

3‘이재명 아파트’도 재건축된다…1기 선도지구 발표

4코스피로 이사준비…에코프로비엠, 이전상장 예비심사 신청

5‘3000억원대 횡령’ 경남은행 중징계….“기존 고객 피해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