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중국, 자동차 오염물질 배출 규제 강화…200만대 폐차 위기

7월부터 일산화탄소 배출 혀용량 대폭 낮출 전망
기준 미달 시 신규 차량 등록 불가
자동차 업계, 판매 줄며 도산 위기 호소

중국 베이징의 한 도로에 차량들이 움직이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로이터]
[이코노미스트 이용우 기자] 중국이 자동차 오염물질 배출 규제를 강화하면서 기준에 부합하지 못하는 신규 차량 물량이 200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판매 업계는 관련 업계가 줄도산할 수 있다며 규제 연기를 요청했다. 

1일 신랑신문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중국이 자동차 오염물질 배출 규제를 강화하면서 기준 미달 차량 200만대가 팔리지 않아 폐차될 처지에 놓였다고 전했다. 

중국은 오는 7월부터 일산화탄소 배출 허용량을 종전 700㎎/㎞에서 500㎎/㎞로 대폭 낮출 방침이다. 이 기준에 부합하지 못하면 신규 차량으로 등록할 수 없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현재 중국 자동차 판매 시장은 지난해 말 한시적으로 운영됐던 구매세 감면이 중단됐고, 향후 오염물질 배출 규제까지 강화되면서 차량 판매가 더 어려워질 전망이라고 보고 있다. 

올해 들어 중국의 누적 승용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9%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중국 승용차협회 집계에 따르면 지난달 1일부터 19일까지 승용차 판매량은 70만대로, 전월보다 4%, 작년 동기와 비교하면 8% 줄었다. 

전기차 등 신에너지차의 판매는 늘었지만 내연기관차 판매가 줄면서 전체 판매량이 감소했다. 

이에 일부 도시에서는 오염물질 규정 강화로 팔리기 어려운 차량을 처분하기 위해 구매 보조금도 지원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후베이성이 현지 생산된 둥펑 자동차 구매자들에게 최고 9만위안(약 1700만원)을 지원하는 등 지방정부들이 구매 보조금을 지원하고, 자동차 업체들도 가격 인하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중국 자동차유통협회는 당국에 요염물지 배출 규제 강화 시기를 늦춰달라고 건의했다. 지난해 중국의 자동차 판매상의 55%가 적자를 냈고, 2000여개 판매점이 문을 닫았는데 이번 규제로 판매 산업이 더 위축될 것이란 우려 때문이다. 

협회는 "자동차 판매상들이 큰 타격을 받은 상황에서 예정대로 새 규제를 시행하면 관련 업계가 연쇄 도산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롯데지주, 밸류업 계획 공시…“주주환원율 35% 이상 지향”

2젝시믹스 매각설에…이수연 대표 “내 주식 겨우 1만원 아냐” 반박

3“뉴진스 성과 축소”…민희진, 하이브 최고홍보책임자 등 고발

4수요일 출근길 ‘대설’…시간당 1∼3㎝ 쏟아진다

5“교통 대란 일어나나”…철도·지하철 등 노조 내달 5~6일 줄파업

6‘조국 딸’ 조민, 뷰티 CEO 됐다…‘스킨케어’ 브랜드 출시

7 러 “한국식 전쟁동결 시나리오 강력 거부”

8경주월드, 2025 APEC 앞두고 식품안심존 운영

9구미시, 광역환승 요금제 시행..."광역철도 환승 50% 할인"

실시간 뉴스

1롯데지주, 밸류업 계획 공시…“주주환원율 35% 이상 지향”

2젝시믹스 매각설에…이수연 대표 “내 주식 겨우 1만원 아냐” 반박

3“뉴진스 성과 축소”…민희진, 하이브 최고홍보책임자 등 고발

4수요일 출근길 ‘대설’…시간당 1∼3㎝ 쏟아진다

5“교통 대란 일어나나”…철도·지하철 등 노조 내달 5~6일 줄파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