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선 운항횟수, 올 9월까지 90% 회복된다
국제선 정기편 4075회로 증가, 인천-프라하 노선 등 다시 열려
내수활성화 대책 일환…취항혜택 도입해 방문객 증가시킬 것
[이코노미스트 민보름 기자] 정부가 내수 활성화 목적으로 국제선 운항횟수를 코로나19 감염증(COVID-19) 확산 이전의 90% 수준까지 늘릴 계획을 세우고 있다. 국제선 운항을 늘려 방문 여행객을 증가시키는 방식으로 내수를 활성화하려는 목적에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9일 열린 ‘비상경제민생회의’ 후속조치로 9월까지 국제선 정기편 운항횟수를 204개 노선에서 주 4075회로 늘리겠다고 2일 밝혔다. 이는 2019년의 88.2%에 달한다.
이중 코로나 사태 전 국제선의 절반을 차지했던 일본과 중국 노선 운항횟수가 집중적으로 증가한다. 9월 운항횟수 목표치는 일본 노선이 2019년 대비 92%이며 중국 노선이 87%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동남아 노선은 91%(베트남 97%·필리핀 94%·태국 84%), 미주 노선은 92%(미국 92%·캐나다 103%), 유럽 노선은 97%(독일 119%·프랑스 95%·영국 67%) 수준까지 회복될 전망이다.
노선별로 보면 인천공항~나리타 운항횟수는 현재 주 144회에서 168로 늘며 오사카와 상하이 노선도 각각 주 143회에서 168회, 주 2회에서 88회로 증가한다. 그간 멈췄던 인천~프라하·취리히·마드리드, 김해~가오슝 노선 운항은 재개된다.
국토부는 인천공항 환승과 지방공항 취항 여객 유치를 위한 혜택을 제공하는 등 국제선 조기회복을 통해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려 한다. 국토부는 단기 체류 환승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환승 여객의 환승 시간과 여행 형태 등을 반영한 투어 프로그램 및 각종 프로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국공항공사는 김해·대구·무안·양양·청주 등 5개 지역 국제공항 취항 부정기편 중 외국인 탑승 비율이 50% 이상인 여객을 대상으로 항공사당 최대 16편까지 착륙료를 면제한다.
김영국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지상조업 부족 문제 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민관합동 항공회복지원단을 구성해 원활한 운항 회복을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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