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금융민원 전년 대비 3.1%↑...주범은 '실손'
2022년 민원 8만7000여건...보험이 59% 차지
백내장 등 실손보험 민원만 2600여건 상승
[이코노미스트 김정훈 기자] 지난해 금융민원이 전년 대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권역별로는 보험이 전체 60%를 차지하며 가장 많았다. 특히 실손보험 관련 민원이 크게 증가하며 손해보험 민원이 늘었다.
1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금융민원 건수는 총 8만7113건으로 전년(8만4499건) 대비 3.1%(+2614건) 증가했다.
금융민원 중 분쟁민원은 3만6508건으로 전년(3만495건) 대비 19.7%(+6013건) 늘었다. 지난해 금융상담 건수는 36만6217건으로 전년(40만1254건) 대비 8.7%(-3만5037건) 감소했다.
금융권역별 비중은 보험이 59.6%(생보 19.2%, 손보 40.4%), 비은행이 18.0%, 은행 12.5%, 금융투자 9.9% 순이었다.
은행 민원은 1만904건으로 전년 대비 3.1%(+329건) 늘었다. 유형별로는 여신(34.2%), 보이스피싱(17.2%), 예적금(13.0%), 신용카드(2.9%), 신용정보(2.0%), 방카슈랑스·펀드(1.8%) 순이다. 보이스피싱(+435건), 여신 취급・제도 관련(+357건) 민원이 크게 증가했다.
비은행은 1만5704건으로 전년대비 8.7%(+1258건) 늘었다. 업종별로 신용카드사 민원 비중이 42.8%(6720건)로 가장 높고, 대부업자(14.0%, 2196건), 신용정보사(11.2%, 1756건) 순이다.
신용카드사 민원(사용대금 부당청구, 할부항변권 등)이 크게 증가(+1402건, 26.4%↑)했고 그 외 업종은 전년 대비 비슷하거나 감소했다.
생명보험 민원은 1만6733건으로 전년대비 8.8%(-1622건) 줄었지만 손해보험 민원은 3만5157건으로 전년대비 9.5%(+3045건) 증가했다.
금감원은 백내장 수술 실손보험금 등 손해보험 권역의 민원 증가로 접수건수가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실손보험 보험금 산정·지급, 면·부책 결정 유형의 민원이 각각 4424건, 1347건으로 전년대비 87.9%(+2069건), 140.1%(+786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실손보험금 청구시 치료 적정성을 확인할 수 있는 객관적인 의학적 증빙자료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생보는 민원유형별로 보험모집(52.1%) 관련 민원이 가장 많으며, 보험금 산정 및 지급(17.7%), 면·부책 결정(13.0%) 등의 순이다.
손보는 민원유형별로 보험금 산정 및 지급이 가장 큰 비중(56.1%)을 차지하며, 면·부책 결정(11.5%), 계약의 성립 및 해지(6.8%) 등의 순이다.
금융투자 민원은 8615건으로 전년대비 4.4%(-396건) 감소했다.
금감원의 민원 처리건수는 8만7450건으로 전년(8만5929건) 대비 1.8%(+1521건) 증가했다. 처리기간은 평균 49.3일로 전년(41.2일) 대비 8.1일 늘었다. 이는 의료분쟁, 사모펀드분쟁 등 복잡하고 전문성이 요구되는 민원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1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금융민원 건수는 총 8만7113건으로 전년(8만4499건) 대비 3.1%(+2614건) 증가했다.
금융민원 중 분쟁민원은 3만6508건으로 전년(3만495건) 대비 19.7%(+6013건) 늘었다. 지난해 금융상담 건수는 36만6217건으로 전년(40만1254건) 대비 8.7%(-3만5037건) 감소했다.
금융권역별 비중은 보험이 59.6%(생보 19.2%, 손보 40.4%), 비은행이 18.0%, 은행 12.5%, 금융투자 9.9% 순이었다.
은행 민원은 1만904건으로 전년 대비 3.1%(+329건) 늘었다. 유형별로는 여신(34.2%), 보이스피싱(17.2%), 예적금(13.0%), 신용카드(2.9%), 신용정보(2.0%), 방카슈랑스·펀드(1.8%) 순이다. 보이스피싱(+435건), 여신 취급・제도 관련(+357건) 민원이 크게 증가했다.
비은행은 1만5704건으로 전년대비 8.7%(+1258건) 늘었다. 업종별로 신용카드사 민원 비중이 42.8%(6720건)로 가장 높고, 대부업자(14.0%, 2196건), 신용정보사(11.2%, 1756건) 순이다.
신용카드사 민원(사용대금 부당청구, 할부항변권 등)이 크게 증가(+1402건, 26.4%↑)했고 그 외 업종은 전년 대비 비슷하거나 감소했다.
생명보험 민원은 1만6733건으로 전년대비 8.8%(-1622건) 줄었지만 손해보험 민원은 3만5157건으로 전년대비 9.5%(+3045건) 증가했다.
금감원은 백내장 수술 실손보험금 등 손해보험 권역의 민원 증가로 접수건수가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실손보험 보험금 산정·지급, 면·부책 결정 유형의 민원이 각각 4424건, 1347건으로 전년대비 87.9%(+2069건), 140.1%(+786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실손보험금 청구시 치료 적정성을 확인할 수 있는 객관적인 의학적 증빙자료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생보는 민원유형별로 보험모집(52.1%) 관련 민원이 가장 많으며, 보험금 산정 및 지급(17.7%), 면·부책 결정(13.0%) 등의 순이다.
손보는 민원유형별로 보험금 산정 및 지급이 가장 큰 비중(56.1%)을 차지하며, 면·부책 결정(11.5%), 계약의 성립 및 해지(6.8%) 등의 순이다.
금융투자 민원은 8615건으로 전년대비 4.4%(-396건) 감소했다.
금감원의 민원 처리건수는 8만7450건으로 전년(8만5929건) 대비 1.8%(+1521건) 증가했다. 처리기간은 평균 49.3일로 전년(41.2일) 대비 8.1일 늘었다. 이는 의료분쟁, 사모펀드분쟁 등 복잡하고 전문성이 요구되는 민원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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