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 가격 상승·인센티브 절감”...사상 최대 실적 기록한 기아
1분기 매출 23조6907억원·영업이익 2조8740억원
판매 증가·믹스 개선·환율 효과로 수익성 크게 확대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기아의 올해 1분기 수익성 지표가 분기 기준 사상 최대치로 나타났다. 고수익 차량 중심 판매에 따른 판매 가격 상승, 우호적 환율 영향 등이 더해진 덕분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기아는 26일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3년 1분기 경영실적(IFRS 연결 기준)을 발표했다.
주요 지표는 ▲판매(도매 기준) 76만8251대(전년 대비 12.0%↑) ▲매출액 23조6907억원(29.1%↑) ▲영업이익 2조8740억원(78.9%↑) ▲경상이익 3조1421억원(107.0%↑) ▲당기순이익(비지배 지분 포함) 2조1198억원(105.3%↑) 등이다.
기아의 올해 1분기 국내에서 전년 대비 16.5% 증가한 14만1740대, 해외에서 11.1% 늘어난 62만6511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12% 증가한 76만8251대를 판매했다. 국내에서는 부품 수급 개선에 따른 생산 정상화로 카니발, 스포티지, 쏘렌토 등 수요가 높은 RV 차종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했다. 반도체 부족 영향을 받았던 전년의 기저효과 등에 힘입어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해외의 경우 공급 개선에 따른 가용 재고 증가가 판매 확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가 구축되며 주요 시장에서 두 자릿수 증가율을 달성했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 주력 RV 차종 중심의 판매 확대, 인도 공장 3교대 전환에 따른 물량 증가, 신형 스포티지 및 카렌스(인도) 신차 효과가 강하게 나타났다.
매출액은 생산 정상화에 따른 판매 물량 증가와 대당 판매가격 상승 지속, 우호적 환율 효과가 더해져 전년 대비 29.1% 증가한 23조6907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원가율은 원자재가 인상에 따른 매출원가 상승 요인이 있었지만 큰 폭의 매출 확대와 환율 효과로 전년 대비 3.1%p 개선된 77.3%를 기록했다. 판매관리비율은 각종 비용 증가에도 높은 매출액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0.2%p 하락한 10.6%로 나타났다.
영업이익은 재료비 등 각종 비용 확대에도 불구하고 판매 확대, 고수익 RV 차종 등 고사양·고가 차량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및 가격 상승 효과, 상품성·브랜드력에 기반한 ‘제값받기’ 정책에 따른 인센티브 절감으로 78.9% 증가한 2조8740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도 3.3%p 상승한 12.1%로 나타났다.
올해 1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이 1276원으로 전년 대비 5.9% 상승하며 원화가 약세를 보인 점도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에 상당 부분 기여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등 올해 1분기 수익성 지표는 분기 기준 사상 최대치다. 지난해 4분기에 이어 2개 분기 연속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특히 영업이익률은 12.1%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
기아 관계자는 지난 1분기 실적과 관련해 “견조한 수요가 유지된 가운데 생산 정상화 및 가용 재고 확대로 판매가 증가했고, 고수익 차량 중심 판매에 따른 판매가격 상승, 인센티브 절감 등 수익 구조가 개선된 가운데 우호적 환율 영향이 더해져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상반기 전망과 관련해서는 “고금리·고물가 추세와 국제적 긴장 상황이 이어지는 등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지만, 판매 성수기 진입과 강한 수요 지속에 따른 판매 물량 증가, 고수익 SUV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플래그십 전기 SUV EV9의 성공적 출시 등에 힘입어 수익 확대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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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26일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3년 1분기 경영실적(IFRS 연결 기준)을 발표했다.
주요 지표는 ▲판매(도매 기준) 76만8251대(전년 대비 12.0%↑) ▲매출액 23조6907억원(29.1%↑) ▲영업이익 2조8740억원(78.9%↑) ▲경상이익 3조1421억원(107.0%↑) ▲당기순이익(비지배 지분 포함) 2조1198억원(105.3%↑) 등이다.
기아의 올해 1분기 국내에서 전년 대비 16.5% 증가한 14만1740대, 해외에서 11.1% 늘어난 62만6511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12% 증가한 76만8251대를 판매했다. 국내에서는 부품 수급 개선에 따른 생산 정상화로 카니발, 스포티지, 쏘렌토 등 수요가 높은 RV 차종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했다. 반도체 부족 영향을 받았던 전년의 기저효과 등에 힘입어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해외의 경우 공급 개선에 따른 가용 재고 증가가 판매 확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가 구축되며 주요 시장에서 두 자릿수 증가율을 달성했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 주력 RV 차종 중심의 판매 확대, 인도 공장 3교대 전환에 따른 물량 증가, 신형 스포티지 및 카렌스(인도) 신차 효과가 강하게 나타났다.
매출액은 생산 정상화에 따른 판매 물량 증가와 대당 판매가격 상승 지속, 우호적 환율 효과가 더해져 전년 대비 29.1% 증가한 23조6907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원가율은 원자재가 인상에 따른 매출원가 상승 요인이 있었지만 큰 폭의 매출 확대와 환율 효과로 전년 대비 3.1%p 개선된 77.3%를 기록했다. 판매관리비율은 각종 비용 증가에도 높은 매출액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0.2%p 하락한 10.6%로 나타났다.
영업이익은 재료비 등 각종 비용 확대에도 불구하고 판매 확대, 고수익 RV 차종 등 고사양·고가 차량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및 가격 상승 효과, 상품성·브랜드력에 기반한 ‘제값받기’ 정책에 따른 인센티브 절감으로 78.9% 증가한 2조8740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도 3.3%p 상승한 12.1%로 나타났다.
올해 1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이 1276원으로 전년 대비 5.9% 상승하며 원화가 약세를 보인 점도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에 상당 부분 기여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등 올해 1분기 수익성 지표는 분기 기준 사상 최대치다. 지난해 4분기에 이어 2개 분기 연속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특히 영업이익률은 12.1%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
기아 관계자는 지난 1분기 실적과 관련해 “견조한 수요가 유지된 가운데 생산 정상화 및 가용 재고 확대로 판매가 증가했고, 고수익 차량 중심 판매에 따른 판매가격 상승, 인센티브 절감 등 수익 구조가 개선된 가운데 우호적 환율 영향이 더해져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상반기 전망과 관련해서는 “고금리·고물가 추세와 국제적 긴장 상황이 이어지는 등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지만, 판매 성수기 진입과 강한 수요 지속에 따른 판매 물량 증가, 고수익 SUV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플래그십 전기 SUV EV9의 성공적 출시 등에 힘입어 수익 확대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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