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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1분기 영업손실 1조983억원…4분기 연속 적자

매출액 4조4111억원,
"사업구조 고도화…하반기 흑자 전환 기대"

LG디스플레이 파주공장 전경. [사진 LG디스플레이]

[이코노미스트 이병희 기자] LG디스플레이의 올해 1분기 영업손실액이 1조원을 넘어섰다. 4분기 연속 적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26일 경영 실적 발표를 통해 1분기 매출액은 4조4111억원, 영업손실은 1조98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TV, IT 제품 수요 부진과 전방 산업의 강도 높은 재고 조정의 영향이 지난해 4분기에 이어 올해 1분기에도 이어졌다. 또 사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LCD TV 사업의 축소도 매출에 영향을 미쳤다. 다만 회사 측은 매출 감소에 대비한 선제적 재고 감축 및 대형 사업 운영 합리화, 원가 혁신 등 고강도 비용 감축을 통해 손익 변동 폭은 상대적으로 축소됐다고 설명했다.

LG이노텍에 따르면 매출 기준 1분기 제품별 판매 비중은 TV용 패널 19%, IT용 패널(모니터, 노트북PC, 태블릿 등) 38%,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 32%, 차량용 패널 11%이다.

회사 측은 올해 추가 양산 예정인 고부가가치 모바일 제품 출하를 확대하고 차량용(Auto) 디스플레이의 수주와 매출 성장을 통해 세계 1등 업체로서의 위상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장 변동성의 영향이 큰 수급형 사업은 고부가가치 분야에 집중하기로 했다. 대형 OLED는 휘도, 소비전력 등 근본 경쟁력을 강화한 차별화 제품의 라인업 확대와 원가 혁신을 통해 프리미엄 TV 시장 내 입지를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전방 산업의 실판매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당분간 패널 수요가 세트 판매를 하회하는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상반기를 저점으로 하반기부터는 산업 생태계 전반의 재고 건전성 회복에 따라 흑자 전환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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