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시장 “고양시, ‘경제자유구역’으로 글로벌 자족도시 이루겠다”[이코노 인터뷰]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화정·행신도 재건축 사전컨설팅 시행할 것
GTX-A·대곡소사선·고양은평선·인천2호선연장선 등 교통망 확장 추진
[이코노미스트 박지윤 기자] “베드타운으로 전락해가는 고양시가 앞으로 글로벌 자족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받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동환 고양시장이 고양 덕양구 주교동 고양시청 2층에서 진행한 ‘이코노미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시장은 고양시민들이 가장 원하고 있는 도시로서의 자족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현재 주거시설은 많이 들어서 있지만 교통망 확충, 기업 유치 등 도시가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창릉신도시 등 주변 신도시 개발도 원활히 이뤄지고 있는데 고양시는 다양한 규제에 가로막혀 아파트를 제외하고 개발이 많이 이뤄지지 못했다는 게 이 시장의 설명이다.
이 시장은 “국내에서 손꼽히는 대기업들을 고양시로 적극적으로 유치할 수 있도록 세제 감면, 금융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정주여건 개선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일자리가 풍부한 고양시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시 자금이 많이 필요한데 자금을 끌어올 수 있는 방안도 강구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Q. 취임한지 벌써 약 10개월을 맞았다. 여러 현안으로 바쁠 것 같은데 요즘 어떻게 시간을 보내고 있나.
A. 공약으로 세운 정책들을 차근차근 구체화하고 이행해 나가느라 바쁜 일과를 보내고 있다. 예산이 좀처럼 통과되지 않아 어려움도 있었지만, 어려운 와중에도 관내 보도 정비, 창릉천 통합하천 사업 선정, 경기도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선정 등 어느 정도 가시적인 성과도 일궈냈다.
최근에는 관내 44개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주민들과 대화하는 시간을 가지다 보니 동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다. 취임 때부터 소통하는 시장이 되겠다고 했으니 한 말에는 책임을 져야 하지 않겠나. 지난해 말에 이어 두 번째로 주민들과의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주민들이 불편사항을 직접 전달하고 소통하는 것을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좋아하시더라. 임기 말에는 지자체장 중에서 시민과 가장 가까운 시장이라는 평을 듣고 싶다.
Q. 44개동을 방문해 시민들을 직접 만나보니 어떤 요구가 가장 컸나.
A. 여러 크고 작은 실생활과 관련된 민원이 많았다. 바로 해결이 가능한 사항은 담당부서에 연락해 최대한 해결하려고 하는 편이다. 예상했던 것처럼 일자리와 기업유치에 대한 요구가 가장 컸다. 시민들과 대면해 부탁을 직접 듣고 나니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대한 책임감으로 어깨가 더 무겁다.
고양시는 과밀억제권역, 군사시설보호구역, 그린벨트 삼중규제에 묶여 대기업이나 연구소를 유치하고 싶어도 법적으로 원천 차단돼 있는 구조다. 일자리의 양적인 증가도 중요하지만,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해 규제를 완화하고 이름 있는 기업을 유치하려는 궁극적인 이유는 질적 성장이다. ‘네카라쿠배당토’(네이버‧카카오‧라인‧쿠팡‧배달의민족‧당근마켓‧토스)처럼 젊은 인재들의 꿈의 직장으로 꼽히는 기업을 유치해야 진정한 일자리 증대를 이뤘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고양 경제자유구역의 구체적인 면적과 위치는 올해 경기도와 공동으로 경제자유구역 수립 용역을 통해 정할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바이오 정밀의료, 디지털 영상, 인공지능(AI), 로봇, 반도체 등 첨단산업을 집중 육성해 미국의 실리콘밸리 못지않은 첨단 산업의 메카로 발돋움하고자 한다.
Q. 해외출장도 많이 다녀왔는데 경제자유구역 지정과도 연관이 있는지?
A.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선정도 성공적인 준비를 시작했다는 점에서 충분히 의미가 있다. 하지만 경제자유구역 조성 자체가 목표는 아니지 않나. 송도 경제자유구역, 두바이 공항 프리존 같은 성공적인 경제특구를 조성해야 한다. 글로벌 자족도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글로벌 기업을 고양시로 끌어 들여와야 한다.
이미 고양시에는 첫 번째 글로벌 기업이 닻을 내리기로 협약을 맺었다. 세계 1위 엔터테인먼트 기업 AEG와 CJ라이브시티의 합작법인을 고양시에 유치했다. 각국에 고양시 경제자유구역을 미리 홍보하기 위해 두바이, 이스라엘, 미국, 스페인, 독일 등지로 해외 출장을 나가고 있다. 해외의 첨단 기업 관계자들을 만나 열심히 고양시를 ‘세일즈’하고 있다.
Q. 민선 8기는 교통 관련 공약이 유독 많은데 앞으로 어떻게 공약을 이행해 나갈 것인가. 또 재원확충 방안은?
A. 출퇴근길 꽉 막힌 자유로와 ‘지옥철’이 주는 스트레스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일자리도 중요하지만, 교통이야말로 시민들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분야라고 생각한다. 그만큼 시민들의 관심도 가장 많은 분야다. 하지만 결정권은 중앙부처가 모두 가지고 있어 추진하기가 어렵다. 고양시에서 광역교통망을 확충해야 하는 확실한 논리를 만들고 국토부를 설득하는 것이 관건이다. 정치권과의 협상도 이어나가 고양시에 부족한 교통망을 최대한 확보하려고 한다. 전문가, 학회는 물론 시민들의 관심과 지지도 필수적이다.
고양시는 신분당선과 9호선 연장, 3호선·경의중앙선 급행 및 증차를 비롯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과 대곡소사선, 고양-은평선, 인천2호선 연장 등을 추진 중이다. 우선 신분당선의 일산 연장, 9호선 급행 고양 연장 같은 철도사업의 최우선 과제는 최상위 계획인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노선을 반영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시는 올해 ‘광역철도 확충방안 마련 연구용역’을 토대로 민자 등 재원마련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일반적으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한 광역철도 사업은 기재부의 예비타당성조사로 타당성을 확보할 경우 국‧도비를 보조받아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우리시가 분담할 사업비는 시 재정 여건을 감안해 우리시 재원이 아닌 대곡역 역세권 개발 사업, 환승센터 연계사업 등을 이용한 민간자본 유치를 통해 충당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Q. 최근 1기 신도시인 분당의 30년 된 정자교가 무너져 인명사고가 있었다. 일산도 분당과 같은 1기 신도시이고, 덕양구도 노후도시로서 육교와 교량의 안전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 같은데 어떤 대책을 수립하고 있나.
A. 항상 안정감을 느껴야할 집 근처에서 그런 사고가 발생해 너무나 황망하고 안타깝다. 이미 발생한 사고이지만, 다시는 동일한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한 대비가 시급하다고 판단했다. 사고 직후 고양시 관내에 준공 후 20년 이상 된 교량 중 C등급 교량들을 대상으로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현장을 직접 돌아봤다.
분당 정자교는 지난해 하반기 실시한 정기점검에서 ‘양호’판정을 받았음에도 붕괴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번 사고로 커졌을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우리시도 지난 3월 점검을 마친 교량이더라도 이상 징후 여부를 다시 살피고, 시설물의 노후화 정도, 균형, 변형 유무를 철저하게 점검했다. 시간과 노력이 두 배로 들더라도 시민을 위한 도시를 만드는 일이라면 다시 한 번 살펴가려고 한다.
Q. 겉으로 보기에는 멀쩡해보이던 교량이 속으로는 곪아있었다. 1기 신도시의 아파트 단지들도 이제 건설 30년이 넘어가고 있어 안전에 대해서도 우려가 된다. 1기 신도시 재정비와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에 대한 입장은?
A. 1기 신도시를 중심으로 진행하던 재정비 특별법을 노후계획도시로 확대하면서 화정, 능곡 등 대부분의 노후택지단지까지 안전진단 완화 등 각종 특례를 적용받을 가능성이 생겼다. 그동안 고양시가 국토부에 지속적으로 재정비 방안에 대해 여러 가지 해법을 제시했고, 그중에서도 안전진단 기준 완화에 대한 건의가 받아들여진 결과라고 생각한다.
국토부의 특별법 통과에 발맞춰 신속하게 재정비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우선 시 자체적으로 일산신도시 재건축 사전컨설팅 용역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사전컨설팅은 일산신도시만을 대상으로 진행하지만, 향후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이 발의되면 예산을 추가 편성해 화정·행신지구에 대해서도 재건축 사전컨설팅을 시행하려고 한다. 재정비 사업에 지자체 자율권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을 끊임없이 논의하고, 주민 의견을 최대한 담아낼 수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Q. 원당 신청사 건립 대신 백석 업무빌딩 이전이라는 파격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데 반대 의견에도 불구하고 추진하는 이유는?
A. 백석 업무빌딩은 기부채납 받은 건물이다. 업무시설로 전부 지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최소한의 인테리어 비용만 들여도 청사로 사용이 가능하다. 건축 비용을 들이지 않고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시의 재정적인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또 지금은 시청 직원 절반 이상이 8개 외부 건물을 임차해 들어가 있어 임대료로 인한 손실이 연간 12억원에 달한다. 뿔뿔이 흩어져 있다보니 직원들은 물론 민원인의 불편도 무척 크다.
새로운 청사는 덕양구와 일산의 중심부인 백석역 바로 옆에 위치한다. 고양시 교통 핵심축인 중앙로, 일산선, 경의중앙선이 모두 이어져 있기 때문에 덕양과 일산 지역주민 모두가 쉽게 찾아올 수 있다. 경제자유구역으로 검토하고 있는 지역들과도 가까워 경제자유구역 최종 선정까지 근거리에서 준비할 수 있고, 이후 경제자유구역에 입주한 기업들과도 시너지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시청 주차장의 고질적인 문제인 부족한 주차장 문제도 해결된다. 법정대수보다 많은 541개의 주차면을 확보했고, 인근의 백석터미널 공영주차장과 학교 부지를 사용해 약 300~400대 이상 주차공간을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인근 도로 통행에 불편함이 생기지 않도록 계속해서 주차공간을 확대하고 교통신호체계와 차량진출입로를 개선해 나가겠다. 연내로 이전을 추진하고자 한다. 쾌적하고 찾아오기도 쉬운 청사로 이전하면 시민들의 만족도도 매우 높아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Q. 원당 주민들은 신청사에 대한 기대감이 컸던 만큼 상실감도 클 것 같다. 고양시청이 백석으로 이전하면 유동인구가 크게 줄어들 것이란 예상도 있는데 이에 대한 대안은 있는지?
A. 누구보다 신청사에 대한 기대감이 많았던 원당 주민들의 상실감을 이해한다. 갑작스러운 발표에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릴 수밖에 없다. 하지만 도시계획가로서 청사 백석 이전은 오히려 원당의 내실 있는 발전을 위한 최선의 선택이었다고 말씀드린다.
원래 있던 청사를 바로 옆에 새로 지어서 옮겨간다고 해서 원당이 활성화하고 발전하지는 않는다. 원당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업과 사람들이 들어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원당을 억제하고 있는 그린벨트를 최대한 걷어내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만약 기존 계획처럼 신청사를 건립할 경우 그럴듯한 건물은 생기겠지만 주변 복합개발은 불가능하다. 신청사 건립을 위해 기존에 해제된 그린벨트 부지는 약 8만㎡에 불과한데 기업유치를 위한 ‘복합개발’을 진행하려면 법적으로 20만㎡ 이상 부지에 대한 그린벨트 해제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원당역세권 재구조화와 현 청사부지 인근 복합 개발인 ‘원당 재창조 프로젝트’의 근간이 바로 20만㎡ 이상 그린벨트 해제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기존 청사 예정 부지에 들어오는 고양선 시청역(당초 고양시청역) 주변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주교 공영주차장 부지를 통합한다. 그 자리에 20만㎡ 이상 규모의 ‘창조 연구개발(R&D) 캠퍼스’를 조성하고, 원당역 주변으로는 창조혁신캠퍼스(CIC)를 조성한다. 창조R&D캠퍼스부터 창조혁신캠퍼스까지 이어지는 약 1km 정도 되는 거리는 원당 고양대로 상징가로로 정비한다는 구상이다.
백석으로 청사를 이전하더라도 현 청사는 그대로 이 자리에 남아 사업소, 산하기관 등을 집적한 제2청사의 기능을 수행한다. 현재 시청 근무 직원 1000명 정도가 빠져나간다고 해도 현 청사를 존치하고 사업소나 산하기관 등을 입주시키면 약 650명의 인원이 근무하게 되는 것이다. 청사 주변지역은 도심복합개발가능 구역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명실상부한 고양의 일자리 거점지구로, 원당 주민들이 걱정할 필요 없게 책임지고 원당을 변화시킬 것을 약속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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