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예고에…아시아나항공, 피해 최소화 비상 대책 가동
63명 규모의 TF 운영…“즉시 파업 예고 취소” 촉구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이 회사 조종사 노동조합의 파업 예고에 따른 대책 마련에 나섰다.
아시아나항공은 이 회사 조종사 노조의 단체 행동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달부터 ‘APU(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조) 쟁의 행위 대응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TF는 임원과 조직장으로 구성된 63명의 규모로 꾸려졌으며, 원유석 대표이사가 TF 팀장을 맡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조는 이달 24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힌 상태다. 이에 따라 TF는 승객과 화주, 여행업계 등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조종사 노조가 파업에 돌입하면 최대 국제선 20%, 국내선 50%의 공급 축소 가능성이 높아 모든 예약 상황 등을 분석해 감편, 항공 일정 조정 등을 실시한다.
항공업계에서는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조의 파업으로 이른바 ‘항공 대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코로나19 사태 종식 이후 여행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이라, 파업으로 인한 피해가 클 수 있다는 논리다.
아시아나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조가 고객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있다”는 입장이다. 6월 7일 시작된 조종사 노조 단체 행동으로 16일까지 국제선 2편, 국내선 10편이 결항됐으며, 총 56편이 지연됐다. 특히 항공유 과다 사용 및 과도한 정비 요구 등을 통해 고의적으로 항공기 정시 운항을 방해하고 있다는 게 아시아나항공 측의 설명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조종사 노조가 임금 인상을 위해 고객을 볼모로 단체 행동을 하고 있다”며 “이미 임금 인상에 합의한 타 직군 노조와의 형평성 및 회사 재무 상황상 조종사 노조의 요구는 회사의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잇속 챙기기”라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회사의 상황상 조종사 노조의 요구를 전적으로 수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조종사 노조는 즉시 파업 예고를 취소하고 성의 있는 태도로 협상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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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은 이 회사 조종사 노조의 단체 행동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달부터 ‘APU(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조) 쟁의 행위 대응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TF는 임원과 조직장으로 구성된 63명의 규모로 꾸려졌으며, 원유석 대표이사가 TF 팀장을 맡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조는 이달 24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힌 상태다. 이에 따라 TF는 승객과 화주, 여행업계 등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조종사 노조가 파업에 돌입하면 최대 국제선 20%, 국내선 50%의 공급 축소 가능성이 높아 모든 예약 상황 등을 분석해 감편, 항공 일정 조정 등을 실시한다.
항공업계에서는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조의 파업으로 이른바 ‘항공 대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코로나19 사태 종식 이후 여행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이라, 파업으로 인한 피해가 클 수 있다는 논리다.
아시아나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조가 고객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있다”는 입장이다. 6월 7일 시작된 조종사 노조 단체 행동으로 16일까지 국제선 2편, 국내선 10편이 결항됐으며, 총 56편이 지연됐다. 특히 항공유 과다 사용 및 과도한 정비 요구 등을 통해 고의적으로 항공기 정시 운항을 방해하고 있다는 게 아시아나항공 측의 설명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조종사 노조가 임금 인상을 위해 고객을 볼모로 단체 행동을 하고 있다”며 “이미 임금 인상에 합의한 타 직군 노조와의 형평성 및 회사 재무 상황상 조종사 노조의 요구는 회사의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잇속 챙기기”라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회사의 상황상 조종사 노조의 요구를 전적으로 수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조종사 노조는 즉시 파업 예고를 취소하고 성의 있는 태도로 협상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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