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평, GS건설 신용등급 ‘부정적’ 변경…하반기 등급 강등되나
검단 현장 재시공 대규모 자금소요…재무부담↑
“영업정지 추진에 신규수주 차질 불가피할 것”
[이코노미스트 마켓in 김연서 기자] 한국신용평가는 GS건설의 무보증사채 등급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변경하고 신용등급을 ‘A+’로 유지한다고 29일 밝혔다. 인천 검단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로 GS건설이 정부로부터 영업정지를 맞게 되면 신규 수주 등 주택사업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한신평은 “국토교통부는 동사의 검단 현장 붕괴사고와 관련하여 시공사인 동사 컨소시엄에 총 10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향후 처분이 확정될 경우 동사는 해당 기간 동안 신규수주의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영업정지 처분 추진에 따라 당분간 브랜드 인지도와 시공능력 등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수주, 분양 등을 포함한 주택사업의 영업변동성도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27일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가 발생한 검단아파트 시공업체인 GS건설 컨소시엄 및 협력업체에 대해 부실시공을 이유로 국토부 장관 직권으로 영업정지 8개월을 추진하기로. 불성실한 안전 점검 수행 등의 이유로 서울시에 이 컨소시엄에 2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할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행정처분심의위가 국토부 장관 직권의 '영업정지 8개월'을 결정하고, 서울시가 국토부의 '영업정지 2개월' 요청을 받아들이면 GS건설은 총 10개월 영업정지를 맞게 된다.
한신평은 인천 검단 현장 재시공과 관련해 대규모 손실과 자금 소요로 인해 GS건설의 재무부담이 과중하다고 평가했다. 한신평은 “2023년 2분기에 사고 현장의 전면 재시공에 따른 비용 5524억원을 일시에 인식하면서 대규모 손실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차입규모가 확대되고 자금조달 여건이 저하된 상황에서 재시공 비용 인식으로 재무안정성 지표가 약화되고 관련 자금소요로 차입금 경감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은 신용도에 부담”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건설산업에 비우호적인 투자심리 등 대외환경의 불확실성이 여전한 상황에서 검단 현장사고 및 영업정지 처분 등의 영향이 장기화하면, GS건설의 사업과 재무적 대응능력이 추가로 저하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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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신평은 “국토교통부는 동사의 검단 현장 붕괴사고와 관련하여 시공사인 동사 컨소시엄에 총 10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향후 처분이 확정될 경우 동사는 해당 기간 동안 신규수주의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영업정지 처분 추진에 따라 당분간 브랜드 인지도와 시공능력 등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수주, 분양 등을 포함한 주택사업의 영업변동성도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27일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가 발생한 검단아파트 시공업체인 GS건설 컨소시엄 및 협력업체에 대해 부실시공을 이유로 국토부 장관 직권으로 영업정지 8개월을 추진하기로. 불성실한 안전 점검 수행 등의 이유로 서울시에 이 컨소시엄에 2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할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행정처분심의위가 국토부 장관 직권의 '영업정지 8개월'을 결정하고, 서울시가 국토부의 '영업정지 2개월' 요청을 받아들이면 GS건설은 총 10개월 영업정지를 맞게 된다.
한신평은 인천 검단 현장 재시공과 관련해 대규모 손실과 자금 소요로 인해 GS건설의 재무부담이 과중하다고 평가했다. 한신평은 “2023년 2분기에 사고 현장의 전면 재시공에 따른 비용 5524억원을 일시에 인식하면서 대규모 손실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차입규모가 확대되고 자금조달 여건이 저하된 상황에서 재시공 비용 인식으로 재무안정성 지표가 약화되고 관련 자금소요로 차입금 경감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은 신용도에 부담”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건설산업에 비우호적인 투자심리 등 대외환경의 불확실성이 여전한 상황에서 검단 현장사고 및 영업정지 처분 등의 영향이 장기화하면, GS건설의 사업과 재무적 대응능력이 추가로 저하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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