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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오염수 방류’로 수산 침체 우려? 수산물 매출 오히려 늘었다

대형마트, 日 오염수 방류 직후 매출 두 자릿수 증가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 중간 결산…‘수산’ 세트 고객↑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 수산물 코너에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지가 붙어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한 지 10여 일이 지났다.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유통가에 소비 심리 하락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다. 하지만 걱정과 달리 오염수 방류 이후 국내에서 가시적인 수산물 소비 위축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실제 오염수 방류 직후인 8월 24∼29일 6일간 대형마트 3사(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의 수산물 매출액이 (방류 직전인) 8월 17∼23일 7일간 매출액의 103% 수준으로 나타났다. 8월 24∼25일 대형마트 3사의 수산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8.1% 늘었고, 방류 전인 8월 22∼23일보다는 46.7% 증가했다.

수산 외식업의 매출도 뛰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8월 24∼27일 수산 외식업 1000개소의 매출은 방류 전인 8월 20∼23일 대비 3.8% 감소했으나, 횟집 30개소의 경우는 13.2% 증가했다. 방류 직후 첫 주말인 8월 25∼27일 노량진 소매점 매출은 방류 1주일 전인 8월 18∼20일 대비 14.6% 늘었으며, 노량진 식당 매출은 21.2% 증가했다. 수협 유통 직영 매장 매출은 68.2% 올랐다.

추석 선물세트 중 수산 선물세트 사전 예약 고객 수도 늘었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8월 10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된 ‘2023 추석 선물세트 사전 예약’ 중간 결산한 결과, 수산물 선물 세트 사전 예약은 전년 대비 49% 매출이 증가했다. 부담 없는 가격으로 인기가 높은 김은 58% 뛰고, 비교적 가격대가 높은 굴비도 매출이 24% 신장했다. 실제 오염수 방류 초읽기에 들어갔던 6월부터 7월까지의 수산물 전체 매출은 지난해보다 약 10% 늘어났으며, 오염수 방류가 시작된 8월 24일부터 27일까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신장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오염수 방류 전부터 수산물 안전성 확보에 관심을 갖고 미리 대규모 물량을 비축해 선물 세트를 구성한 노력이 사전 예약 증가를 이끈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여기에 국내 한 대형 카드사가 오염수 방류가 시작된 8월 24일부터 30일까지 자사 고객의 카드사용 금액을 분석한 결과도 비슷하다. 이 카드사 고객이 노량진 수산시장에서 쓴 금액은 전주(17일∼23일)보다 48.6% 많았다. 같은 기간 이용 회원 수는 전주보다 34.5% 늘었고, 매출 건수는 39.7% 늘었다. 간접적으로 수산물 판매량을 알 수 있는 수도권 대표 도매시장 판매점의 부산물 배출량을 조사한 결과, 노량진시장·가락시장·구리시장 배출량이 전년보다 8.6% 줄었으나 방류 전보다는 11.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 수산물 코너에서 한 소비자가 생선을 고르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대형마트, 수산물 방사능 검사 등 안전관리 강화

업계는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오염수 방류 전부터 수산물 안전성 확보에 관심을 갖고 사전 대비한 덕분이라고 입을 모았다. 실제 소비자의 불안감을 잠재우고자 대형마트 업계는 수산물 방사능 검사 등 안전관리를 대폭 강화하는 모습이다. 매장마다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지를 붙여 고객의 불안 심리를 잠재우는 한편, 상품을 사들이는 주요 포구 등 산지부터 직접 방사능 측정기를 활용해 방사능 수치를 체크하며 3중, 4중으로 검역을 강화하고 있다. 또 대형마트들은 일본산 수산물을 취급하지 않고 별도의 안전성 검사를 실시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마트는 수산물 방사능 안전관리 강화 목적 ‘방사능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해 올해 1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1차적으로 물류센터에서 간이 방사능 기기로 방사능 수치 검사를 진행한다. 이후 다음날 2차적으로 이마트 상품안전센터에서 방사능 정밀 기기로 검사 진행하고 있다. 현재 검사 대상인 약 40어종 중 최대 75%에 대한 샘플링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홈플러스의 경우 오염수 방류 시 국내산 수산물에 대해서도 공급업체에서 자체 검사를 통해 안전이 확인된 상품만을 확보해 판매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당사에 국내산 수산물을 공급하는 모든 업체들에게 상품 검사서를 함께 제출하도록 의무화해 철저한 품질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롯데마트도 올해 2월부터 오염수 방류에 대비한 대응전략을 수립하고, 수산물 안전성 검사 체계를 구축해 실시하고 있다. 주요 포구 산지에서는 파트너사들과 함께 롯데마트 산지 상품기획자(MD)가 직접 방사능 측정기를 활용해 매입 전후로 방사능 수치를 측정 중이다. 자체 물류센터로 이동한 이후에도 센터의 검품요원들이 매일 새벽 방사능 측정기로 2차 샘플링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가 계속되고 있는 1일 광주 서구 양동시장에 방사능 검사를 실시한 수산물 판매와 일본산 수산물은 판매하지 않는다는 안내문이 걸려 있다. [사진 연합뉴스]

정부도 수산물 소비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대통령실은 9월 4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대통령이 노량진수산시장이나 부산 자갈치시장에 직접 가서 (수산물을) 먹는다는 건 수산물이 100% 안전하다는 걸 의미한다”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과 관련해 국내 수산물이 안전하다는 취지의 의견을 밝혔다.

정부는 또 9일 서울 강서 수산물 도매시장을 시작으로 인천 소래포구 시장, 서울 노량진 수산시장, 부산 자갈치 시장에서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축제를 연이어 개최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수산물 소비 감소 우려에 대해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라 관망하고 있다”면서도 “아직 오염수를 방류한 지 얼마되지 않아 판매량 감소세는 나타나지 않았고 오히려 판매가 늘었다”고 말했다. 이어 “방류 이후 보름이 이후부터가 관건”이라며 “다음주가 되면 매출이 계속 늘어날지, 줄어들지 지켜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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