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대란’ 불안 확산하자…환경부 “수급 문제없어” 진화
中, 일부 비료업체에 요소 수출 중단 명령
韓 주유소 97%, 차량용 요소수 재고 보유
[이코노미스트 마켓in 김윤주 기자] 환경부가 국내 차량용 요소수 수급에 문제가 없다고 재차 밝혔다.
중국 정부가 일부 비료업체에 요소 수출 중단 명령을 내렸다는 지난 7일 외신 보도 이후 국내에서 다시 ‘요소수 대란’이 벌어질 수 있다는 불안감이 확산하자 서둘러 진화에 나선 것이다.
환경부는 11일 기준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요소수 재고를 공개한 3103개 주유소 가운데 97%(3014개)에 요소수 재고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지난 8일에도 중국 당국의 포괄적 요소 수출제한 조처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국내 차량용 요소 재고량이 공공 비축분과 민간 보유분을 합쳐 60일 치 이상이고 이달에도 수입이 이뤄질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난 2021년 중국이 석탄과 석탄에서 생산되는 요소 등의 수출을 제한하자 국내에서 일시적으로 차량용 요소수 품귀 현상이 발생했다.
요소수는 경유차 배기가스 저감장치에 쓰이는 촉매제다. 요소수가 부족하면 엔진 출력이나 시동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국 정부가 일부 비료업체에 요소 수출 중단 명령을 내렸다는 지난 7일 외신 보도 이후 국내에서 다시 ‘요소수 대란’이 벌어질 수 있다는 불안감이 확산하자 서둘러 진화에 나선 것이다.
환경부는 11일 기준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요소수 재고를 공개한 3103개 주유소 가운데 97%(3014개)에 요소수 재고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지난 8일에도 중국 당국의 포괄적 요소 수출제한 조처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국내 차량용 요소 재고량이 공공 비축분과 민간 보유분을 합쳐 60일 치 이상이고 이달에도 수입이 이뤄질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난 2021년 중국이 석탄과 석탄에서 생산되는 요소 등의 수출을 제한하자 국내에서 일시적으로 차량용 요소수 품귀 현상이 발생했다.
요소수는 경유차 배기가스 저감장치에 쓰이는 촉매제다. 요소수가 부족하면 엔진 출력이나 시동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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