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대형선용 저탄소 전기추진시스템 독자 개발
초대형 원유운반선용 30㎿급 저탄소 전기추진시스템 기본 인증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HD현대가 대형선박용 저탄소 전기추진시스템 독자 개발에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은 영국 로이드선급(LR)으로부터 ‘고압직류전력계통(MVDC)과 대용량 연료전지(SOFC) 기반의 초대형원유운반선(VLCC)용 저탄소 전기추진시스템(Phase. II)’에 관한 기본 설계 인증(AIP)을 획득했다.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은 올해 2월 LR로부터 해당 시스템 구성에 관한 개념 설계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이후 LR과 지속 협력하며 시스템의 실효율 및 추진 드라이브에 대한 실증 내용을 포함한 이번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
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시스템은 30만톤급 초대형 원유운반선에 적용되는 30㎿급 전기추진시스템이다. 암모니아 이중연료 중형엔진과 고효율의 대용량 연료전지를 활용해 대형엔진과 동일한 추진 효율을 내면서도 무탄소 달성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와 더불어 기존 솔루션 대비 에너지 통합 효율을 20% 개선했으며, 전력 품질 또한 40%가량 향상시켰다. 또 시스템 전체 중량을 20% 낮췄다.
HD현대는 핵심 기자재와 기술을 독자 개발해 완전 국산화를 달성하게 됐다. HD현대는 이번에 개발한 저탄소 전기추진시스템에 대한 육상 실증을 2027년까지 완료하고 2028년 상용화할 계획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은 영국 로이드선급(LR)으로부터 ‘고압직류전력계통(MVDC)과 대용량 연료전지(SOFC) 기반의 초대형원유운반선(VLCC)용 저탄소 전기추진시스템(Phase. II)’에 관한 기본 설계 인증(AIP)을 획득했다.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은 올해 2월 LR로부터 해당 시스템 구성에 관한 개념 설계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이후 LR과 지속 협력하며 시스템의 실효율 및 추진 드라이브에 대한 실증 내용을 포함한 이번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
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시스템은 30만톤급 초대형 원유운반선에 적용되는 30㎿급 전기추진시스템이다. 암모니아 이중연료 중형엔진과 고효율의 대용량 연료전지를 활용해 대형엔진과 동일한 추진 효율을 내면서도 무탄소 달성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와 더불어 기존 솔루션 대비 에너지 통합 효율을 20% 개선했으며, 전력 품질 또한 40%가량 향상시켰다. 또 시스템 전체 중량을 20% 낮췄다.
HD현대는 핵심 기자재와 기술을 독자 개발해 완전 국산화를 달성하게 됐다. HD현대는 이번에 개발한 저탄소 전기추진시스템에 대한 육상 실증을 2027년까지 완료하고 2028년 상용화할 계획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수험생도 학부모도 고생한 수능…마음 트고 다독이길
2‘동양의 하와이’中 하이난 싼야…휴양·레저 도시서 ‘완전체’ 마이스 도시로 변신
3불황엔 미니스커트? 확 바뀐 2024년 인기 패션 아이템
4최상위권 입시 변수, 대기업 경영 실적도 영향
5보험사 대출 늘고 연체율 올랐다…당국 관리 압박은 커지네
6길어지는 내수 한파 “이러다 다 죽어”
7"좀비버스, 영화야 예능이야?"...K-좀비 예능2, 또 세계 주목받을까
8킨텍스 게임 행사장 ‘폭탄테러’ 예고에...관람객 대피소동
9美항모 조지워싱턴함 日 재배치...한반도·中 경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