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 이차전지 소재용 리튬 생산공장 첫 준공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 수산화리튬 생산공장 구축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포스코그룹은 29일 전남 율촌산업단지에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의 수산화리튬 공장과 포스코 광양제철소 내에 고효율 무방향성 전기강판(하이퍼 NO) 공장을 준공했다.
포스코그룹은 이번 수산화리튬 공장 준공으로 그룹 신성장 동력의 핵심인 이차전지 소재 사업의 주요 원료를 국내에서 첫 상업 생산하게 된다. 또한 세계 최고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이퍼 NO 공장을 증설해 글로벌 친환경차 소재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은 지난 2021년 포스코홀딩스와 호주 광산 개발 회사인 필바라미네랄이 합작해 만든 회사다. 이 회사는 2024년까지 호주 광석 리튬 기반 연산 총 4만3000톤 규모의 이차전지 소재용 수산화리튬 생산 체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준공한 제1공장은 연산 2만1500톤 규모로, 같은 규모의 제2공장은 2024년 준공될 계획이다. 수산화리튬 4만3000톤은 전기차 약 10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포스코그룹은 같은 날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글로벌 친환경차 및 고급가전용 철강 수요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연산 15만톤 규모의 1단계 하이퍼 NO 공장을 준공했다. 포스코그룹은 2024년까지 광양제철소에 1단계와 동일한 규모의 2단계 공장을 준공해 광양 30만톤, 포항 10만톤 등 연산 40만톤의 하이퍼 NO 생산 체제를 완성한다는 포부다. 이는 전기차 약 500만대에 들어가는 구동모터코아를 만들 수 있는 양이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이날 양 준공식 기념사를 통해 “포스코그룹은 이차전치 소재의 핵심 원료인 리튬 국산화와 고효율 전기강판 공급 확대로 친환경 미래 소재 대표 기업으로 가는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포스코그룹은 광석 원료에서 리튬을 추출하는 자체 기술을 개발·적용해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수산화리튬 생산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다. 이를 통해 국내 이차전지 소재 원료 공급망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원료 확보(호주)부터 가공(대한민국)까지 전 생산 과정이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 내에서 이뤄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혜택까지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하이퍼 NO 공장 증설로 국내 친환경차 관련 고객사의 공급 부족 우려를 해소해 국가 산업 경쟁력에 일조할 수 있게 됐다. 향후 포스코그룹은 북미 전기강판 공장 신설을 검토하는 등 2030년까지 전기강판 연산 100만톤 체제를 갖춘다.
포스코그룹은 지난해 3월 지주사 출범을 기점으로 철강과 이차전지 소재 사업 부문을 강화해 친환경 모빌리티 산업의 핵심 소재 포트폴리오를 완성해 나가고 있다.
친환경차 주행거리 개선을 위해서는 양극재 성능 향상 및 모터 효율 상승, 차량 경량화가 중요하다. 포스코그룹은 고용량 이차전지 소재인 하이니켈 양극재용 수산화리튬과 에너지 손실을 줄여 모터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하이퍼 NO, 초고강도 경량강판인 기가스틸을 모두 생산하는 세계 유일의 기업이다.
향후 포스코그룹은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 수산화리튬 공장 준공을 시작으로 광석 리튬 생산 능력을 22만톤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내년부터는 아르헨티나 염수 자원을 기반으로 리튬 1‧2단계 공장을 순차 준공해 총 4단계에 걸쳐 염수 리튬 10만톤 생산 체제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이 밖에도 북미 지역에 점토 리튬, 유전염수 리튬 등 비전통 리튬 자원 개발을 통해 글로벌 리튬 생산 능력을 지속 확장한다. 2030년까지 리튬 42만3000톤 생산 능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광석, 염수 등 리튬 외에도 2030년까지 ▲니켈 24만톤 ▲리사이클 7만톤 ▲양극재 100만톤 ▲음극재 37만톤 ▲차세대 소재 9400톤 등의 생산 능력을 확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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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그룹은 이번 수산화리튬 공장 준공으로 그룹 신성장 동력의 핵심인 이차전지 소재 사업의 주요 원료를 국내에서 첫 상업 생산하게 된다. 또한 세계 최고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이퍼 NO 공장을 증설해 글로벌 친환경차 소재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은 지난 2021년 포스코홀딩스와 호주 광산 개발 회사인 필바라미네랄이 합작해 만든 회사다. 이 회사는 2024년까지 호주 광석 리튬 기반 연산 총 4만3000톤 규모의 이차전지 소재용 수산화리튬 생산 체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준공한 제1공장은 연산 2만1500톤 규모로, 같은 규모의 제2공장은 2024년 준공될 계획이다. 수산화리튬 4만3000톤은 전기차 약 10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포스코그룹은 같은 날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글로벌 친환경차 및 고급가전용 철강 수요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연산 15만톤 규모의 1단계 하이퍼 NO 공장을 준공했다. 포스코그룹은 2024년까지 광양제철소에 1단계와 동일한 규모의 2단계 공장을 준공해 광양 30만톤, 포항 10만톤 등 연산 40만톤의 하이퍼 NO 생산 체제를 완성한다는 포부다. 이는 전기차 약 500만대에 들어가는 구동모터코아를 만들 수 있는 양이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이날 양 준공식 기념사를 통해 “포스코그룹은 이차전치 소재의 핵심 원료인 리튬 국산화와 고효율 전기강판 공급 확대로 친환경 미래 소재 대표 기업으로 가는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포스코그룹은 광석 원료에서 리튬을 추출하는 자체 기술을 개발·적용해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수산화리튬 생산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다. 이를 통해 국내 이차전지 소재 원료 공급망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원료 확보(호주)부터 가공(대한민국)까지 전 생산 과정이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 내에서 이뤄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혜택까지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하이퍼 NO 공장 증설로 국내 친환경차 관련 고객사의 공급 부족 우려를 해소해 국가 산업 경쟁력에 일조할 수 있게 됐다. 향후 포스코그룹은 북미 전기강판 공장 신설을 검토하는 등 2030년까지 전기강판 연산 100만톤 체제를 갖춘다.
포스코그룹은 지난해 3월 지주사 출범을 기점으로 철강과 이차전지 소재 사업 부문을 강화해 친환경 모빌리티 산업의 핵심 소재 포트폴리오를 완성해 나가고 있다.
친환경차 주행거리 개선을 위해서는 양극재 성능 향상 및 모터 효율 상승, 차량 경량화가 중요하다. 포스코그룹은 고용량 이차전지 소재인 하이니켈 양극재용 수산화리튬과 에너지 손실을 줄여 모터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하이퍼 NO, 초고강도 경량강판인 기가스틸을 모두 생산하는 세계 유일의 기업이다.
향후 포스코그룹은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 수산화리튬 공장 준공을 시작으로 광석 리튬 생산 능력을 22만톤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내년부터는 아르헨티나 염수 자원을 기반으로 리튬 1‧2단계 공장을 순차 준공해 총 4단계에 걸쳐 염수 리튬 10만톤 생산 체제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이 밖에도 북미 지역에 점토 리튬, 유전염수 리튬 등 비전통 리튬 자원 개발을 통해 글로벌 리튬 생산 능력을 지속 확장한다. 2030년까지 리튬 42만3000톤 생산 능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광석, 염수 등 리튬 외에도 2030년까지 ▲니켈 24만톤 ▲리사이클 7만톤 ▲양극재 100만톤 ▲음극재 37만톤 ▲차세대 소재 9400톤 등의 생산 능력을 확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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