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LGD가 해냈다…‘주사율·해상도 조절’ 세계 첫 OLED 패널 양산

고주사율·고해상도 모드 선택 가능…독자 개발한 신기술 ‘DFR’ 적용
최고급 게이밍 시장 공략…“OLED 경쟁력으로 차별화된 가치 제공”

LG디스플레이 모델이 ‘31.5인치 게이밍 OLED 패널’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 LG디스플레이]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주사율·해상도를 변환할 수 있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양산을 시작했다고 23일 밝혔다. 주사율·해상도 변환이 가능한 OLED 패널 양산은 이번이 세계 첫 사례다. 회사는 이번 패널 제품을 기반으로 최고급 게이밍 디스플레이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LG디스플레이가 이달부터 양산을 시작한 ‘31.5인치 게이밍 OLED 패널’은 주사율과 해상도를 변환이 가능하다. 고주사율 모드(FHD·480Hz)와 고해상도 모드(UHD·240Hz)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의미다. 사용자가 콘텐츠에 따라 적합한 모드를 설정해 편의성이 높다. LG디스플레이는 LG전자를 시작으로 글로벌 게이밍 브랜드에 ‘31.5인치 게이밍 OLED 패널’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주사율은 1초당 모니터를 통해 보여주는 이미지의 수를 말한다. 해상도는 화면을 구성하는 픽셀의 수를 의미한다. 주사율이 높을수록 빠르게 전환하는 화면을 부드럽고 선명하게 표시된다. 해상도가 높을수록 영상과 이미지를 정밀하게 나타낸다.

회사 측은 “사용자가 고주사율 모드를 선택하면 현존 OLED 모니터 중 가장 높은 480Hz 주사율로 FPS(일인칭 슈팅 게임)나 레이싱 등 속도감 있는 게임을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며 “고해상도 모드를 선택하면 4K UHD(3840x2160) 화질을 구현해 실제 눈으로 보는 것처럼 풍부한 자연 그대로의 색과 밝기를 선명하고 입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고 전했다.
LG디스플레이 모델이 ‘31.5인치 게이밍 OLED 패널’이 적용된 제품으로 레이싱 게임을 하고 있다. [사진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기존 제품의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이번 패널을 개발했다. 기존 패널은 주사율을 변환하더라도 해상도는 고정돼 있다.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하는 데 한계를 보였다.

LG디스플레이는 이를 독자 개발한 신기술 ‘DFR’(Dynamic Frequency & Resolution·다이내믹 주사율&해상도)을 통해 해결했다. 이 기술은 이번에 양산하는 ‘31.5인치 게이밍 OLED 패널’에 최초로 적용됐다. 영상 처리 속도를 조정해 주사율과 해상도 중 사용자가 우선순위를 선택할 수 있는 데 초점이 맞춰진 기술이다.

몰입감을 한층 높이기 위한 기술도 이번 패널에 적용됐다. 유기물의 빛 방출을 극대화해 대형 OLED 패널 중 최고 휘도(화면 밝기)를 구현하는 ‘메타 테크놀로지 2.0’을 적용, 화질 완성도를 높였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별도 스피커 없이 화면에서 직접 소리가 나는 ‘씬 액추에이터 사운드’(Thin Actuator Sound) 기술도 장점으로 꼽힌다.

LG디스플레이는 하이엔드 게이밍 디스플레이 시장에 대한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회사의 핵심 제품인 OLED는 백라이트가 필요한 액정표시장치(LCD)와 달리 화소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낸다. LCD에선 구현 불가능한 검은색을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현존 패널 중 가장 빠른 응답속도(0.03ms)와 초고주사율(480Hz) 등을 지원하는 점도 사업 확장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강원석 LG디스플레이 대형 상품기획담당(상무)은 “완벽한 블랙, 빠른 응답속도, 초고주사율 등 OLED만의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제공해 하이엔드 게이밍 디스플레이 시장의 주도권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티웨이항공, 신입 및 경력 사원 채용...내달 4일까지

2이세영, 과감한 비주얼로 순정남 '쥐락펴락'

3"HUG 보증 요건 강화하면 빌라 70%는 전세보증 불가"

4서현진X공유, 베드신 수위 어떻길래…"흥미로웠다"

5“‘非아파트’를 아파트처럼” 규제 완화 본격 나선 정부…주택공급 효과 있을까?

6미래에셋, ‘TIGER 미국필라델피아AI반도체나스닥 ETF’ 신규 상장

7KB자산운용, ‘RISE 미국AI테크액티브 ETF’ 출시

8한투운용 ACE 인도컨슈머파워액티브, 순자산액 500억원 돌파

9교보증권, STO사업 위한 교보DTS·람다256 MOU 체결

실시간 뉴스

1티웨이항공, 신입 및 경력 사원 채용...내달 4일까지

2이세영, 과감한 비주얼로 순정남 '쥐락펴락'

3"HUG 보증 요건 강화하면 빌라 70%는 전세보증 불가"

4서현진X공유, 베드신 수위 어떻길래…"흥미로웠다"

5“‘非아파트’를 아파트처럼” 규제 완화 본격 나선 정부…주택공급 효과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