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준비하는 KGM...연구개발비 20% 늘었다
1분기 약 400억원...전년 대비 20.4%↑
친환경·자율주행 등 신기술 개발 박차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KG모빌리티(KGM)가 KG그룹 가족사로 편입된 이후 연구개발비 등 미래 관련 투자를 꾸준히 늘려온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친환경·자율주행·품질 등 미래 모빌리티 경쟁력 확보 차원이다. 새로운 체제에서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KGM의 의지가 엿보인다.
23일 KGM에 따르면 회사의 올해 1분기(1~3월) 연구개발비 총계는 전년 동기(330억3200만원) 대비 20.4% 늘어난 397억7800만원으로 집계됐다.
KGM은 주력 모델인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토레스 등으로 벌어들인 돈을 기술력 확보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올해 1분기 연구개발비가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9%로 나타났다. 지난해 같은 기간(3%)과 비교하면 0.9%포인트 늘어난 것이다.
연구개발비 상당 부분은 미래 모빌리티 시대 제조사의 핵심 경쟁력이 될 ‘친환경차’ 및 ‘자율주행’ 관련 기술 개발에 집중되는 것으로 보인다. KGM이 올해 1분기 보고서에 게재한 연구개발 실적(현황)은 ▲전기차용 고안전·고편의성 무선 충전 플랫폼 상용화 개발 및 실증 ▲레벨4(Lv.4) 자율주행 시스템 고장 재현 및 통합 안전 검증 기술 개발 ▲차세대 전기·전자 아키텍처 개발(네트워크 아키텍처 평가 기술 개발)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선행 연구 등이다.
업계는 KGM이 지난 2022년 KG그룹 가족사로 편입된 이후 공격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KGM의 지난 3년(2021~2023년)간 연구개발비는 ▲2021년 1302억1900만원 ▲2022년 1561억300만원 ▲2023년 1788억2300만원으로 매년 늘었다. KG그룹 가족사가 된 이듬해(2023년) 연구개발비는 전년 대비 약 15% 증가했다. 이 기간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용도 4.6%에서 4.8%로 0.2%포인트 늘었다.
단순히 미래 기술 개발에만 몰두하는 것도 아니다. KGM은 자동차 제조사의 기본이 되는 품질 강화를 위한 설비 투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올해 1분기 노후 설비 개선 등 보완 투자에 투입된 돈은 135억원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93억원)과 비교하면 42억원 늘었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 쌍용자동차 시절, KG그룹의 인수 소식이 전해졌을 때 시장에서 우려가 많았다. KG그룹의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이해도 등 때문”이라면서 “단기간에 성공, 실패를 논하기는 어렵다. 다만 투자가 늘고 있다는 것은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KGM의 미래를 위한 투자는 당분간 계속된다. 회사는 올해 연말까지 기투자액 포함 총 612억원을 노후 설비 개선 등에 투입할 계획이다. KGM 관계자는 “전동화와 자율주행 등 시장의 흐름에 맞춰 인력 보강 및 투자 증대를 이어가고 있다”면서 “필요 인력 역시 확충해 나가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3일 KGM에 따르면 회사의 올해 1분기(1~3월) 연구개발비 총계는 전년 동기(330억3200만원) 대비 20.4% 늘어난 397억7800만원으로 집계됐다.
KGM은 주력 모델인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토레스 등으로 벌어들인 돈을 기술력 확보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올해 1분기 연구개발비가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9%로 나타났다. 지난해 같은 기간(3%)과 비교하면 0.9%포인트 늘어난 것이다.
연구개발비 상당 부분은 미래 모빌리티 시대 제조사의 핵심 경쟁력이 될 ‘친환경차’ 및 ‘자율주행’ 관련 기술 개발에 집중되는 것으로 보인다. KGM이 올해 1분기 보고서에 게재한 연구개발 실적(현황)은 ▲전기차용 고안전·고편의성 무선 충전 플랫폼 상용화 개발 및 실증 ▲레벨4(Lv.4) 자율주행 시스템 고장 재현 및 통합 안전 검증 기술 개발 ▲차세대 전기·전자 아키텍처 개발(네트워크 아키텍처 평가 기술 개발)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선행 연구 등이다.
업계는 KGM이 지난 2022년 KG그룹 가족사로 편입된 이후 공격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KGM의 지난 3년(2021~2023년)간 연구개발비는 ▲2021년 1302억1900만원 ▲2022년 1561억300만원 ▲2023년 1788억2300만원으로 매년 늘었다. KG그룹 가족사가 된 이듬해(2023년) 연구개발비는 전년 대비 약 15% 증가했다. 이 기간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용도 4.6%에서 4.8%로 0.2%포인트 늘었다.
단순히 미래 기술 개발에만 몰두하는 것도 아니다. KGM은 자동차 제조사의 기본이 되는 품질 강화를 위한 설비 투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올해 1분기 노후 설비 개선 등 보완 투자에 투입된 돈은 135억원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93억원)과 비교하면 42억원 늘었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 쌍용자동차 시절, KG그룹의 인수 소식이 전해졌을 때 시장에서 우려가 많았다. KG그룹의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이해도 등 때문”이라면서 “단기간에 성공, 실패를 논하기는 어렵다. 다만 투자가 늘고 있다는 것은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KGM의 미래를 위한 투자는 당분간 계속된다. 회사는 올해 연말까지 기투자액 포함 총 612억원을 노후 설비 개선 등에 투입할 계획이다. KGM 관계자는 “전동화와 자율주행 등 시장의 흐름에 맞춰 인력 보강 및 투자 증대를 이어가고 있다”면서 “필요 인력 역시 확충해 나가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물가 올랐는데 급여 제자리”...최저시급 1만1000원 이상 희망
2의협 “정부, 3대 요구안 수용하면 집단 휴진 보류”
3 의협 “증원 재논의 없으면 18일 집단 휴진...오늘밤까지 답 달라”
4해킹 당하고 수년간 몰랐다...태그호이어, 韓 고객정보 2900건 유출
5 정부 “진료거부 장기화로 병원 손실 발생하면 구상권 청구 검토”
6 한 총리 “의대증원 없던 일로 만들라는 말 받아들이기 어려워”
7 대통령실 “종부세 사실상 전면 폐지하고 상속세율 30%로 인하해야”
8‘산유국 도전’ 대왕고래 프로젝트 본격화...착수비 100억 확보
9윤 대통령,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 마치고 귀국...세일즈 외교 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