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바이든 “역겨운 정치폭력 규탄”...美정치권도 한 목소리

바이든 대국민연설 통해 "美서 이런 폭력 없어야"
정치권 총격테러 규탄…전직 대통령도 폭력 자제 당부

조 바이든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미국 델라웨어주 리호보스 비치 별장에서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피격과 관련한 긴급 대국민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 AP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유세 도중에 발생한 총격 테러를 “역겨운 정치폭력”이라고 언급하며 규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델라웨어주 러호버스비치에서 대국민 연설을 하며 “미국에서 이런 정치 폭력이 일어날 수 있다는 생각 자체를 들어본 적이 없고 적절하지 않다. 모두가 규탄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미국에서 이런 종류의 폭력이 있을 자리는 없다. 역겹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것은 우리가 이 나라를 통합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다”라고 말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을 내고 “트럼프 전 대통령이 안전하고 잘 있다고 들어서 감사하다”며 “우리가 더 많은 정보를 기다리는 동안 그와 그의 가족, 그리고 유세에 있었던 모든 이들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를 안전하게 한 경호국에 감사하다”고도 말했다. 그는 또 “미국에서 이런 종류의 폭력이 설 자리는 없다”며 “우리는 하나의 나라로 단결해 이를 규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세장 연단을 내려오고 있는 트럼프 전 대통령. [사진 AP연합뉴스]

정치권도 유세장 총격을 일제히 규탄하고 나섰다. 공화당 마이크 존슨 하원의장은 이날 엑스(X)에 “트럼프 대통령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고 썼다. 11월 대선에서 트럼프의 러닝메이트(부통령)로 꼽히는 후보들도 저마다 트럼프의 안전을 기원하는 게시물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렸다. 마코 루비오 상원의원은 “트럼프 대통령과 펜실베이니아 유세에 참석한 모든 이들을 위해 기도한다”고 썼고, J.D. 밴스 상원의원은 “트럼프 대통령과 유세에 있는 모든 이들을 위한 기도를 모두가 함께하기를 바란다”고 적었다. 더그 버검 노스다코타 주지사는 “우리 모두 트럼프 대통령이 그의 적들보다 강하다는 것을 알고 있고, 오늘 그는 이를 보여줬다”고 말했다.

여러 발을 총성이 울린 이후 몸을 피했다가 일어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사진 AP연합뉴스]

민주당도 가세했다. 하킴 제프리스 하원 원내대표는 “미국은 민주주의 국가”라며 “어떤 종류의 정치 폭력도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는 성명에서 “펜실베이니아의 트럼프 유세에서 일어난 일에 소름이 끼치며 트럼프 전 대통령이 안전해서 안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장남인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도 트럼프가 얼굴에 피가 묻은 상태에서 지지자들을 향해 주먹을 들어 보이는 사진과 함께 “그는 미국을 구하기 위한 싸움을 절대 중단하지 않을 것”이란 짧은 글을 올렸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KGM 곽재선 회장 “액티언, 새로운 성장 기회이자 재도약의 발판”

2iM증권, 내부통제 강화 나서…내부통제위원회 신설

3토스증권, 상반기 영업이익 306억…“연간 예상치 반기 만에 달성”

4“해외서 날았다” CJ제일제당, 2분기 영업익 14.1%↑

5인천 상상플랫폼 개발 수혜받는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 스테이’

6리테일앤인사이트, 과기부 주관 GS 인증 1등급 획득

7쿠팡로지스틱스, 내년부터 ‘주5일 업무·의무 휴무제’ 도입

8부동산 임대 리스크에 투자자들 ‘작심’ 직접 창업 나서

9대상웰라이프, 5년 연속 루게릭병 환우 지원사업

실시간 뉴스

1KGM 곽재선 회장 “액티언, 새로운 성장 기회이자 재도약의 발판”

2iM증권, 내부통제 강화 나서…내부통제위원회 신설

3토스증권, 상반기 영업이익 306억…“연간 예상치 반기 만에 달성”

4“해외서 날았다” CJ제일제당, 2분기 영업익 14.1%↑

5인천 상상플랫폼 개발 수혜받는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 스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