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1분기 매출 3조9559억원...신규 항공기 도입에 ‘영업익’은 주춤
1분기 매출 전년比 3% 증가
같은 기간 영업익은 19% 감소

대한항공은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3조955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팬데믹 이후 여행 수요 회복세가 지속되고, 설 연휴 및 3월 연휴 등 계절적 요인이 더해진 영향으로 보여진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509억원으로 19% 감소했다. 신규 항공기 도입에 따른 감가상각비 및 정비비 증가, 환율 상승에 따른 조업 단가 상승 등으로 인해 영업비용이 늘어난 결과다. 특히 팬데믹 시기 지연됐던 항공기 인도가 본격화되면서 관련 비용이 일시적으로 확대된 점도 있다.
대한항공 측은 “중장기적인 공급 확대와 서비스 고급화를 위한 투자 성격”이라며 “네트워크 확대 및 경쟁력 있는 서비스 제공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객 부문 실적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1분기 여객 매출은 2조4355억 원으로 전년 대비 4% 증가했다. 전반적인 항공시장 공급 증가로 인한 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여행 수요가 실적을 견인했다. 특히 설 명절과 3월 황금연휴 등 계절 특수 효과가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화물 부문 역시 회복세를 유지했다. 같은 기간 화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1조540억원을 기록했다. 미 정부의 관세 정책 등 대외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전자상거래, 전자제품, 자동차 부품 출하 증가와 한국발 신선 화물 수요가 꾸준히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유연한 공급 조정과 고정 수요 확보 노력이 수익 제고에 도움이 됐다는게 대한항공 측의 설명이다.
2분기 전망도 긍정적이다. 특히 5월 초 연휴를 기점으로 여객 수요 확대가 예상된다. 한국발 동남아, 중국, 일본 노선의 수요가 강세를 보이면서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대한항공은 이를 위해 신규 취항지 발굴과 부정기편 운영 등을 통해 수익 극대화 전략을 펼칠 예정이다.
화물 부문은 여전히 관세 정책 등 외부 변수에 민감한 상황이다. 대한항공은 미국의 관세 부과 정책에 따른 수요 변동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탄력적인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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