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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입장 밝힌 티몬·위메프 "이달 출발 여행 상품 빠르게 취소"

여행사와 협의해 구매 취소 지원 방침
합동조사반, 피해 규모·정산 현황 조사

25일 오후 서울 강남구 티몬 본사 앞에서 환불을 원하는 피해자들이 우산을 쓰고 사측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선모은 기자] 정산 지연 사태를 일으킨 티몬과 위메프가 판매대금 정산 문제로 여행 계획에 차질이 생긴 고객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이달 출발하는 여행 상품을 빠르게 취소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티몬과 위메프는 여행사와 협의해 해당 플랫폼에서 여행 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구매를 취소할 수 있도록 조처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또, 8월 출발하는 일정인 여행 상품 구매 고객에 대해서도 일자에 따라 순차적으로 구매를 취소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일부 여행사들은 티몬과 위메프의 판대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발생하자 소비자가 해당 플랫폼에서 상품을 취소하고, 자사에서 다시 결제하도록 유도했다. 소비자 피해만 늘어나는 구조다. 국내 최대 여행사인 하나투어와 모두투어, 참좋은여행사 등은 이날 판매대금 정산 지연을 이유로 티몬, 위메프 측에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한편, 이번 사태와 관련해 금융감독원(금감원)은 카드사의 최고사업책임자(CCO)를 긴급 소집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비자가 판매대금을 돌려받는 과정에 카드사 등도 관련돼 있어서다. 금감원과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 등으로 구성된 합동조사반은 판매대금 정산 지연 규모와 판매자 이탈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있다.

이세훈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은 "신속한 피해구제를 위해 집단분쟁조정을 준비해 착수하겠다"며 "추후 상황을 고려해 민사소송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산을 위해 유입된 자금은 판매대금을 정산하는 데만 사용될 수 있도록 은행을 비롯한 금융회사와 에스크로 계약 체결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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