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영 LGD CTO “OLED로 바뀐 일상…IT용 시장 성장 원년”
‘디스플레이 비즈니스 포럼 2024’서 기조연설
“OLED 지속 발전 위해 유기적 협업 필요”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윤수영 LG디스플레이 최고기술책임자(CTO·부사장)가 1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디스플레이 비즈니스 포럼 2024’에서 ‘디스플레이 산업의 새로운 기회’(New Opportunities for the Display Industry)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디스플레이 전문 포럼으로 올해 3회째를 맞았다.
윤 CTO는 음극선관(CRT)부터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에 이르기까지 디스플레이 기술 발전 과정을 소개한 후 “고화질과 높은 명암비 그리고 유연한 디자인 등을 갖춘 OLED의 등장이 우리의 일상을 변화시키고 있다”며 “이러한 강점을 기반으로 OLED가 모바일·TV를 거쳐 IT·자동차 산업에서 지속 성장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올해는 IT용 OLED 시장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원년”이라며 “태블릿 PC를 시작으로 노트북에도 OLED 채택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CTO는 LG디스플레이의 OLED 연구개발 방향성도 소개했다. LG디스플레이 TV 분야에서 기존 대비 휘도(화면 밝기)와 효율이 향상된 화이트(W)-OLED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IT 분야에선 ‘온-디바이스 AI’(On-Device AI·서버 연결 없이 기기 자체적으로 AI 기능을 수행하는 기술) 기기에 최적화된 저소비전력 기술에 중점을 두고 있다. 차량용 디스플레이는 곡면·슬라이더블·롤러블 등 ‘자유로운 형태 구현’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윤 CTO는 OLED 시대의 가속화를 위해 AI 기반 디지털전환(DX)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AI는 디스플레이 디자인에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라며 “더 효율적이고 정교한 설계를 가능하게 하며,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설계 단계에서부터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등 디자인 최적화를 이뤄낸다”고 설명했다.
이어 “AI를 활용한 디지털 전환은 제조 공정에도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며 “AI 기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생산 공정의 즉각적 관리 및 수율 향상 등 제조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OLED 산업 발전을 위해선 ‘유기적 협업’을 강조했다. 윤 CTO는 “인체 친화적이며 환경까지 고려한 OLED를 지속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기업·정부·연구소·학계 등 각 기관의 유기적인 협업이 필요하다”며 “이는 OLED 시장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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