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외형 성장은 이뤘지만…3분기 영업익 29.5%↓
㈜신세계, 3분기 매출 2조7089억원∙영업이익 930억원
면세·패션사업 부진에 영업이익 감소
[이코노미스트 이혜리 기자] 신세계의 3분기 영업이익이 30% 가까이 줄어들었다. 백화점 매출은 상승했으나 면세와 패션사업이 부진하면서 영업이익이 줄어든 탓이다.
8일 신세계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매출 2조708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930억원으로 29.5% 감소했고 순이익은 366억원으로 40.7% 줄었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백화점 사업의 매출이 6196억원으로 2.5% 늘면서 외형 성장을 이어갔으나 영업이익은 883억원으로 4.8% 줄었다. 영업이익 감소는 강남점과 대구점, 타임스퀘어 등 주요 점포의 리뉴얼(재단장) 투자로 감가상각비가 증가한 데 따른 것이다.
연결 자회사도 매출 성장세를 이어갔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매출이 770억원으로 16.3% 상승했다. 올가을 새롭게 선보인 자체 여성복 브랜드 에디션S, 블루핏, 에디티드 등이 약진하고 관계사와 연계한 차별화 상품의 시너지 효과를 낸 덕분이다. 영업이익도 13억원으로 8.3% 증가했다. 티몬·위메프의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로 28억원의 손실을 봤음에도 영업이익 흑자 기조를 지켰다. 신세계까사는 매출이 686억원으로 10.1% 늘었고 영업이익은 2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면세점 사업을 하는 신세계디에프도 매출이 4717억원으로 8.2% 늘었다. 그러나 인천국제공항 임대료 증가와 중국의 소비 침체, 원/달러 환율 악화(원화 가치 하락) 등이 겹쳐 영업이익은 162억원 적자 전환했다. 신세계까사는 매출이 686억원으로 10.1% 늘었고 영업이익은 2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매출과 영업익이 동반 하락했다. 국내 패션시장의 침체가 이어진 여파다. 연결 기준 매출이 2960억원으로 6.3% 줄었고 영업이익도 21억원으로 65% 급감했다. 이밖에 신세계센트럴시티는 호텔 부문의 실적 호조로 매출 944억원, 영업이익 259억원을 기록했다. 각각 0.2%, 3.7% 증가한 것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소비 심리 위축 등 어려운 유통 환경 속에서도 백화점을 비롯한 대부분의 자회사가 외형 성장을 이뤄냈다”며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백화점 업계를 선도하는 동시에 자회사의 핵심 경쟁력을 높여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8일 신세계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매출 2조708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930억원으로 29.5% 감소했고 순이익은 366억원으로 40.7% 줄었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백화점 사업의 매출이 6196억원으로 2.5% 늘면서 외형 성장을 이어갔으나 영업이익은 883억원으로 4.8% 줄었다. 영업이익 감소는 강남점과 대구점, 타임스퀘어 등 주요 점포의 리뉴얼(재단장) 투자로 감가상각비가 증가한 데 따른 것이다.
연결 자회사도 매출 성장세를 이어갔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매출이 770억원으로 16.3% 상승했다. 올가을 새롭게 선보인 자체 여성복 브랜드 에디션S, 블루핏, 에디티드 등이 약진하고 관계사와 연계한 차별화 상품의 시너지 효과를 낸 덕분이다. 영업이익도 13억원으로 8.3% 증가했다. 티몬·위메프의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로 28억원의 손실을 봤음에도 영업이익 흑자 기조를 지켰다. 신세계까사는 매출이 686억원으로 10.1% 늘었고 영업이익은 2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면세점 사업을 하는 신세계디에프도 매출이 4717억원으로 8.2% 늘었다. 그러나 인천국제공항 임대료 증가와 중국의 소비 침체, 원/달러 환율 악화(원화 가치 하락) 등이 겹쳐 영업이익은 162억원 적자 전환했다. 신세계까사는 매출이 686억원으로 10.1% 늘었고 영업이익은 2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매출과 영업익이 동반 하락했다. 국내 패션시장의 침체가 이어진 여파다. 연결 기준 매출이 2960억원으로 6.3% 줄었고 영업이익도 21억원으로 65% 급감했다. 이밖에 신세계센트럴시티는 호텔 부문의 실적 호조로 매출 944억원, 영업이익 259억원을 기록했다. 각각 0.2%, 3.7% 증가한 것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소비 심리 위축 등 어려운 유통 환경 속에서도 백화점을 비롯한 대부분의 자회사가 외형 성장을 이뤄냈다”며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백화점 업계를 선도하는 동시에 자회사의 핵심 경쟁력을 높여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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