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금성호, 고등어 너무 많이 잡았나…“평소보다 3∼5배 추정”

"물고기 무게 침몰 영향 가능성 살펴볼 것"
수색 이틀차…실종자 12명 아직 못 찾아

 8일 오전 제주 비양도 북서쪽 해상에서 부산 선적 선망 어선 135금성호(129t)호가 침몰했다. 해경이 수중에 산재한 사고 어선 그물에서 수색을 벌이고 있다. [사진 제주지방해양경찰청]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지난 8일 오전 제주 비양도 해상에서 침몰한 부산 선적 대형 선망어선 135 금성호(129t)가 사고 당시 평소보다 많은 양의 고등어를 잡았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해경은 135 금성호가 운반선으로 어획물을 전달할 때 과도한 어획물 무게로 인해 기울어져 침몰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하고 있다.
 
김대철 제주해양경찰서 수사과장은 9일 오전 제주해양경찰청에서 열린 금성호 관련 브리핑에서 "그동안 구조된 금성호 선원들을 대상으로 진술을 받은 결과 어획량이 평소보다 3~5회 정도 작업할 양을 한 번에 잡았다고 한다"며 "이것이 금성호의 복원성에 어떤 원인을 미쳤는지에 대해 수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135 금성호는 고등어, 삼치, 정어리 등을 잡는 어선으로, 본선 1척과 등선 2척, 운반선 3척 등 6척을 한 선단으로 하는 우리나라 연근해 허가 어업 중 최대 규모다. 
 
등선이 불빛으로 고등어 등 어류를 유인하면 본선이 그물을 쳐 어획하는 방식이다. 본선의 그물에 걸린 어획물은 운반선에 옮겨져 항구로 이송된다.
 
135금성호는 첫 번째 운반선에 어획물을 옮겨 실은 뒤 두 번째 운반선이 다가오는 과정에서 침몰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편 8일 오전 4시31분께 제주 비양도 북서쪽 22km 해상에서 부산 선적 대형 선망어선 135 금성호가 침몰 중이라는 같은 선단선의 신고가 제주해양경찰서 상황실에 접수됐다. 
 
승선원 27명(한국인 16명·인도네시아인 11명) 가운데 15명은 같은 선단선에 구조됐으며, 이 가운데 한국인 2명은 숨졌다. 나머지 12명(한국인 10명·인도네시아인 2명)은 실종 상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비트코인, 사상 첫 9만달러 돌파

2트럼프, 안보보좌관에 왈츠 지명…"힘을 통한 평화 추구"

3트럼프 한마디에 뱃고동 소리 커진 조선주

4 ‘비용 절감’ 외친 롯데온...롯데타워 떠나고도 억대 관리비 납부

5국내외서 터졌다...맥주·소주 누른 CU 生과일 하이볼

6시급제 아르바이트는 비정규직?...오해와 진실

7원·달러 환율 오르자…수출입물가 전월 대비 상승

8국민 10명 중 7명 “결혼하면 아이 낳아야죠...출산에 긍정적”

9 트럼프, 국토안보부 장관에 크리스티 노엄 주지사 지명

실시간 뉴스

1 비트코인, 사상 첫 9만달러 돌파

2트럼프, 안보보좌관에 왈츠 지명…"힘을 통한 평화 추구"

3트럼프 한마디에 뱃고동 소리 커진 조선주

4 ‘비용 절감’ 외친 롯데온...롯데타워 떠나고도 억대 관리비 납부

5국내외서 터졌다...맥주·소주 누른 CU 生과일 하이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