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 완전 자율운항 선박 ‘시프트 오토’ 출항식 개최
[이코노미스트 박세진 기자] 삼성중공업은 설계 단계부터 완전자율운항 기능이 탑재된 미션기반 자율운항 연구 선박 ‘시프트 오토’(SHIFT-Auto)의 출항식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12인승 규모의 ‘시프트 오토’는 자율운항연구에 최적화 하도록 선체 흔들림을 최소화하는 카타마란 구조를 적용 했다.
카타마란 구조는 2개의 선체를 결합한 쌍동선 구조로, 진동이 적고 안정성이 우수한 성형으로 평가받는다.
또 삼성전자 사물인터넷(IoT) 시스템인 스마트싱스(Smart Things)를 탑재해 데이터 수집의 신뢰성과 안전성도 확보했다.
기존 자율운항선박은 장애물 식별, 우회 경로 안내 등 제한된 범위 내 실증만 가능했다. 시프트 오토는 설계 단계부터 자동접·이안, 음성기반 제어 등 다양한 자율운항 요소기술을 적용해 추후 기술 개발의 확장성도 용이하다.
삼성중공업은 ‘시프트 오토’를 통해 선원 개입 없이 자동으로 접이안, 자율운항, 정박까지 하는 ‘미션 수행 기반 완전자율운항’ 기술을 실증 함과 동시에 인공지능(AI), IoT 기술을 접목한 자율운항 통합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동연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부사장)은 “시프트 오토는 완전자율운항으로 가는 기술의 이정표”라며 “삼성 중공업이 자율운항의 글로벌 리더로 우뚝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12인승 규모의 ‘시프트 오토’는 자율운항연구에 최적화 하도록 선체 흔들림을 최소화하는 카타마란 구조를 적용 했다.
카타마란 구조는 2개의 선체를 결합한 쌍동선 구조로, 진동이 적고 안정성이 우수한 성형으로 평가받는다.
또 삼성전자 사물인터넷(IoT) 시스템인 스마트싱스(Smart Things)를 탑재해 데이터 수집의 신뢰성과 안전성도 확보했다.
기존 자율운항선박은 장애물 식별, 우회 경로 안내 등 제한된 범위 내 실증만 가능했다. 시프트 오토는 설계 단계부터 자동접·이안, 음성기반 제어 등 다양한 자율운항 요소기술을 적용해 추후 기술 개발의 확장성도 용이하다.
삼성중공업은 ‘시프트 오토’를 통해 선원 개입 없이 자동으로 접이안, 자율운항, 정박까지 하는 ‘미션 수행 기반 완전자율운항’ 기술을 실증 함과 동시에 인공지능(AI), IoT 기술을 접목한 자율운항 통합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동연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부사장)은 “시프트 오토는 완전자율운항으로 가는 기술의 이정표”라며 “삼성 중공업이 자율운항의 글로벌 리더로 우뚝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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