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HR서비스 딜(Deel), 설립 6년만에 매출 8억달러 돌파
전년 대비 70% 매출 증가율 기록…2년 연속 흑자 달성
글로벌 VC 제너럴캐털리스트·국부펀드 등 참여해 3억달러 후속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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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코노미스트 최영진 기자] 인스타카트(Instacart)·타임(TIME)·도어대시(Doordash)·오픈AI(OpenAI)·나이키(Nike)· 쇼피파이(Shopify)·에르메스(Hermes) 등 3만5000여 글로벌 기업을 고객으로 둔 글로벌 HR 서비스 회사 딜(Deel)이 전년 동기 대비 70% 증가한 8억달러(약 1조1763억원) 매출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딜의 매출 성장은 온보딩과 컴플라이언스, 성과 관리와 글로벌 페이롤 그리고 이민 지원등 HR에 필요한 풀스택 지원으로 비즈니스를 다각화한 것이 주효했다.
딜은 매출발표와 더불어 3억달러(약 4413억원)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는 것도 공개했다. 이번 투자에는 기존 투자자인 제너럴캐털리스트(General Catalyst)와 신규 투자자로 미공개 국부펀드가 참여했다. 제너럴캐털리스트의 경우 300억달러(약 44조원) 이상 운용자산을 보유한 글로벌 탑티어 VC 투자사로, 딜의 사업 비전을 높게 평가해 5년 만에 후속 투자에 참여했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제너럴캐털리스트의 상무이사인 자넷 주 퓌르스텐버그(Jeannette zu Fürstenberg)는 “전세계 인력을 지원하고 경제성장을 지원하는 혁신적인 플랫폼인 딜에 투자하게 돼서 기쁘다”면서 “글로벌 HR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딜의 성장에 더욱 큰 기대를 걸고있다”고 밝혔다
딜의 공동설립자이자 CEO인 알렉스 부아지즈(Alex Bouaziz)는 “2024년은 비즈니스와 인프라의 성장, 제품혁신 측면에서 주목할 만한 한해였다”라면서 “2025년 딜은 더 큰 성장을 준비하고 있고 새로운 투자자들과 협력하면서 HR 시장의 혁신을 주도하겠다”다고 포부를 밝혔다.
딜은 글로벌 어디서든 인재를 고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비전 아래 2019년 1월 설립됐다. 현재 150여개국 3만5000여개 기업 고객사를 두고 있으며 전 세계 109개국에서 112억달러(약 16조 4000억원)의 급여를 100여개 통화로 지급하고 있다. 33개국에서 취업 비자 발급 대행 및 이민도 지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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