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강태영 NH농협은행장, ‘금융사고 제로‧디지털 강화’ 이룰까

[막 오른 5대 은행장 리더십 경쟁]⑥
‘원리원칙 재정립’ 경영방향 제시
‘디지털 전문가’ 강점 발휘해야

[이코노미스트 김윤주 기자] 강태영 NH농협은행장이 농협은행에 생기를 불어넣을 구원투수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강 행장은 지난해 크고 작은 금융사고로 암울해진 분위기를 걷어내는 것이 최우선 과제다. 또한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통해 ‘디지털 리딩뱅크’로 도약을 이끌어내야 하는 과제도 안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지난 4일 발표한 ‘2024년 지주·은행 등 주요 검사결과’에 따르면 NH농협은행은 649억원 규모의 부당대출이 적발됐다. 내부통제 부실 문제가 다시 한 번 드러난 가운데 ‘금융사고 제로화’를 위한 강 행장의 묘안이 절실해졌다.

강 행장은 지난 1월 3일 취임식을 갖고 ‘원리원칙 재정립’ 등 경영방향을 제시했다. 당시 강 행장은 “업무 재설계를 통해 모든 프로세스를 시스템화하고 취약점을 전면 재정비하여 내부통제 강화와 금융사고 제로화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농협은행은 준법감시인력과 내부통제 조직을 확충한다. 강 행장의 인사부 경험 또한 금융사고로 침체된 조직 내부 분위기를 수습하는 데 일조할 것으로 보인다. 인적쇄신에 집중해 적재적소에 인사를 배치해 금융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강 행장은 ‘디지털 리딩뱅크’로 도약하기 위한 혁신 전략도 내놔야 한다. 최근 국내 가상자산 원화거래소 빗썸이 제휴 은행을 농협은행에서 국민은행으로 변경했다. 그간 농협은행은 빗썸과 제휴를 통해 앱 고객 확보에 긍정정 영향을 받아왔지만 앞으로는 조력자 없이 앱 경쟁력을 키워나가야 한다. 

강 행장은 디지털 분야에 강점이 있다. 그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부문 부행장과 NH올원뱅크사업부장을 역임한 ‘디지털 전문가’로 꼽힌다. 이같은 경험을 토대로 농협은행 디지털 전략에 새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을지 기대된다. 

디지털 리딩뱅크 도약을 위한 강 행장의 의지도 남다르다. 그는 취임한 지 일주일여만인 지난 1월 10일 경기도 의왕시 NH통합IT센터에서 IT부문 회의를 열었다. 강 행장은 “IT는 견고한 안정성을 바탕으로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혁신금융서비스 활용 등 신기술 대응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단행한 모바일 은행앱 ‘NH올원뱅크’ 개편 또한 농협은행의 디지털 경쟁력 강화에 힘을 더할 예정이다. 이번 개편으로 ▲전체 상품군의 계좌관리 서비스 확대 ▲비대면 판매 상품 확대 ▲증권·카드·보험 종합금융 서비스 제공 ▲부동산·모빌리티·헬스케어 등 생활서비스 연계와 같은 서비스를 확대해 고객 편의를 강화했다.

또한 농협은행은 NH올원뱅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재정립하고 앱 아이콘과 슬로건을 새롭게 변경하며 슈퍼플랫폼으로서의 정체성을 확고히 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하나의 앱에서 고객의 모든 금융·생활 니즈를 해결할 수 있는 올원뱅크 중심의 슈퍼플랫폼 구축을 완료했다”면서 “내 옆엔 오늘도 NH올원뱅크라는 슬로건처럼 고객이 일상에서 자주 찾는 앱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챗GPT 개발한 '오픈AI'...4개월만 몸값 2배 올라

2시프트업, 지난해 영업익 1486억원…전년 대비 33.8%↑

3"김치 원산지는 중국" 딥시크 충격 발언…언어별 답변 달랐다?

4솔루엠, 스페인 ‘ISE 2025’서 AI 기반 첨단기술 공개

5이지스자산운용, '마곡 랜드마크' 원그로브 본격 운용

6대구 북구, 오겜 패러디해 '정월대보름 축제' 홍보

7호텔서 트럼프 취임식 본 홍준표, "국익 해칠 우려 있다"며 출장내역 비공개

8영주시, 12일 '2025 정월대보름 행사' 개최

9‘푸른 고래’ 딥시크, 영어보다 한국어 공격에 18% 더 취약…보안성 ‘심각’

실시간 뉴스

1챗GPT 개발한 '오픈AI'...4개월만 몸값 2배 올라

2시프트업, 지난해 영업익 1486억원…전년 대비 33.8%↑

3"김치 원산지는 중국" 딥시크 충격 발언…언어별 답변 달랐다?

4솔루엠, 스페인 ‘ISE 2025’서 AI 기반 첨단기술 공개

5이지스자산운용, '마곡 랜드마크' 원그로브 본격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