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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아바타가 고무장갑 판다?”…굳갱랩스, 마미손과 리테일 혁신 MOU 체결

음성 기반 AI 리테일 솔루션 활용 쇼핑 경험 제공
28일부터 GGLS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팝업이벤트

[사진 굳갱랩스]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인공지능(AI) 아바타 스타트업 굳갱랩스와 위생용품 브랜드 마미손Inc.이 AI 아바타 음성 에이전트 시장과 리테일 혁신을 위해 전략적 MOU(업무협약)를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굳갱랩스는 마미손을 시작으로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하며 AI 아바타 음성 에이전트 솔루션을 활용한 AI 리테일 비즈니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굳갱랩스는 2022년 메타·라인 출신 AI 전문가들이 설립한 AI 아바타 스타트업으로 네이버 D2SF·카카오 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AI 아바타 음성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대화형 리테일 경험’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키오스크(kiosk)에 접목해 브랜드-소비자 간 새로운 인터랙션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특히 기존 키오스크와 달리 굳갱랩스는 음성 기반의 대화만으로 간단 주문이 가능해 사용성이 높은 점이 특징이다. 또 단순 주문에 그치지 않고 고객문의 및 상담도 자연어 처리해 유연한 고객 대응이 가능하다. 주문응답속도는 1.5초 이내, 정확도는 99.8% 이상이며, 한국어·영어·일본어·중국어를 지원한다.

또한 굳갱랩스 솔루션은 브라우저 최적화돼 키오스크를 포함해 온라인 커머스 환경에서도 동일한 AI 아바타 기반 음성 주문 및 상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굳갱랩스는 서울 강남구 신사동 세로수길에 세계 최초로 AI 아바타 음성 에이전트를 오프라인 리테일 매장에 상용화한 ‘GGLS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해 AI 리테일 시장을 적극 공략 중이다.

굳갱랩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마미손을 첫 브랜드 파트너로 ‘일상을 뒤집고, 미래를 만나봐요(Flip the ordinary, Join the future)’라는 슬로건으로 오는 28일부터 나흘간 GGLS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마미손 고무장갑 완판 팝업이벤트’를 진행한다. AI 스태프 ‘날나니’와 직접 음성으로 대화하며 마미손 고무장갑을 이벤트가(1999원)에 구매 가능하다. AI 아바타가 실제 매장 직원처럼 고객과 음성 소통하며 인터랙티브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첫 사례다.

안 대표는 “AI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리테일 경험을 지속적으로 확장할 계획…마미손 시작으로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 확대할 것”이라며 “AI 아바타 기술이 브랜드와 소비자 간 접점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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