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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형 공장 등 봉제 생산기지 마련… “해외로 뛰는 신세대 상인 키워라”

아파트형 공장 등 봉제 생산기지 마련… “해외로 뛰는 신세대 상인 키워라”

두타 1층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심상보(35)씨. 그는 우리나라 최초로 프랑스 ‘프레타포르테’무대에 선 신세대 디자이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패션타운인 동대문시장은 국내 경기의 침체, 고객의 소비 감소, 대형 유통상가와 재래시장의 양극화 심화, 중저가 경쟁력의 한계, 시장 상인의 의욕 저하, 그리고 중국산 저가 수입 의류의 급증 등으로 안팎으로 어려운 처지에 놓여 있다. 동대문시장은 전국 의류유통의 20∼30%를 담당하고 있고 종사자만 해도 약 10만명에 이르며 1일 유동인구 40만명, 연간 해외방문객 200만명에 이르는 세계적인 패션의류유통시장이다. 이 사실은 동대문시장이 침체되면 얼마나 우리 경제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예상할 수 있는 자료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동대문시장을 재정비해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것인가. 먼저 동대문시장이 가진 기반조건을 강화하면서 시장 상인들의 의욕을 고취시켜야 한다. 동대문시장은 반경 1㎞ 이내에 직물·봉제·원부자재·도소매에 이르기까지 산업클러스터가 집적돼 있는 데다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면서 치열한 경쟁 아래 혁신적으로 장사를 해 온 시장 상인 등에 의해 성장해 왔다. 이 조건들을 강화시켜야 한다. 먼저 혁신정신을 불러 일으키면서 젊고 유능한 상인들을 육성해야 한다. 벤처기업가의 육성과 같은 프로그램이 있어야 하며 새로운 디자인과 신소재 개발,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과 네트워크 활용 등으로 무장한 신세대 상인들을 길러내야 한다. 둘째, 기획-생산-판매로 연결되는 산업클러스터를 강화해야 한다. 지금의 현실은 대규모 패션 쇼핑몰이 들어섬으로 인해 의류 판매 공간은 급속히 늘어났으며 원단과 부자재의 공급도 가능한 데 비해 봉제의류가 낮은 인건비와 좁아진 입지 등으로 급속히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봉제제조가 시장 인근에서 이뤄지지 못한다면 클러스터로서의 동대문시장의 기능은 그대로 무너질 수 있다. 이들을 위한 아파트형 공장의 신설, 그리고 개성공단에 봉제의류 생산기지 건설 등이 그 대안이다. 셋째, 동대문시장의 중심부인 재래시장(동대문종합시장·흥인덕운시장·신평화시장·남평화시장 등)을 재개발하거나 리모델링해 균형 있는 동대문시장을 건설해야 한다. 여기에 동대문운동장의 공원화 추진과 함께 지하 공간을 개발해 해외 상인들을 위한 도심공항터미널의 설치 등도 고려해야 한다. 넷째, 동대문시장을 동북아 지역의 핵심 상권으로 육성해야 한다. 그 방향은 구매·배송·정보·인력·금융서비스·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집적화함으로써 글로벌 도시(Global City)에 부합하는 쇼핑센터로 건설하는 것이다.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 국가로 탄생하기 위한 일환이기도 한다. 이를 위해 프랑스·미국·일본 등 OECD 국가에서 활용하는 제도인 해외 관광객을 위한 사후 무관세제도 도입해야 할 것이다. 끝으로 동대문시장의 생존, 나아가 동북아 중심시장으로서의 명성을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민·관이 함께 노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상인들도 기존의 자세를 버리고 정부도 규제 위주의 도시계획을 벗어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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