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北 인민 10% 핸드폰 쓴다”
“2012년 北 인민 10% 핸드폰 쓴다”
"지난해 말 평양을 방문해 애니콜 2대를 지인에게 사 주고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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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써 북한도 전 세계적인 최첨단 정보기술(IT) 대열에 한 발짝 들어섰다. 최근 방북했던 한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평양 시민이 휴대전화 1대를 개통하는 데 드는 비용은 약 1000달러(약 140만원, 단말기 값 제외 단순 가입비)라고 한다.
또 노키아·모토롤라·소니에릭손 등의 WCDMA폰은 물론 중국을 통해 들어간 삼성전자·LG전자의 최신 기종도 평양 시내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다는 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제3세대 이동통신은 휴대전화로 음성통화는 물론 문자·영상까지 송·수신 가능하지만, 이번에 북한에서 개시된 서비스는 음성에 국한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홍콩 대풍그룹이 제안서 작성…
서비스 사업자는 이집트의 오라스콤텔레콤홀딩스(OTH·박스기사 참조)와 북한 체신성 산하 조선체신회사(KPTC)가 세운 ‘고려링크(Koryo Link)’란 합영(합작)회사다.
지분율은 OTH가 75%, KPTC가 25%로 OTH 측의 재무통인 에즈 헤이칼이 대표이사(CEO)를 맡았다. 한마디로 고려링크는 OTH의 자회사다. 그렇다면 OTH는 어떻게 북한 정부로부터 이동통신 사업권을 따낼 수 있었을까? 그리고 향후 북한은 이동통신을 포함한 IT 관련 인프라 구축 사업을 어떻게 진행할 것일까?
이코노미스트는 그 전모를 짐작하게 하는 한 제안서를 단독으로 입수했다. 2007년 4월, 홍콩의 대풍국제투자그룹(대풍그룹)에 의해 작성된 이 제안서의 정식 명칭은 ‘전신 이동통신 합영제안서’다. 여기에는 2007~11년까지의 북한 이동통신 발전계획이 상세히 담겨 있다. 이뿐만 아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 인터넷전화·디지털TV·고속인터넷망 등 기타 IT 사업에 대한 투자 계획도 망라하고 있다. 대풍그룹은 대북 정보통들 사이에서 “북한 대외무역의 가장 중요한 창구로 급부상하는 곳”으로 평가 받는 회사다. 이와 관련해 대북 사업가인 A씨는 “최근 이뤄진 거의 대부분의 북한 외자유치 건은 대풍그룹이 주도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면서 “OTH도 대풍그룹을 통해 사업권을 따냈을 확률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OTH가 대북 소식통들의 전언처럼 대풍그룹을 통해 북한 이동통신 사업권을 보장받았다면 앞으로 진행될 사업은 대풍그룹이 작성한 제안서에 기반해 이뤄질 가능성이 상당하다는 이야기다. 이 제안서에서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은 ‘이동통신투자 경제 타산서’(그래프 참조) 항목이다.
자료가 작성된 2007년을 기점으로 이후 5개년간 진행될 북한 이동통신 사업의 아웃라인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종의 로드맵인 셈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북한 전체 추산인구(2007년 현재 약 2300만 명) 대비 이동통신 가입자의 비율, 1인당 가입비용 추이, 그리고 이에 따른 사업자의 수입 등을 연도별로 추계하고 있다.
우선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사업 첫해에 인구 대비 0.5%(약 12만 명)로 잡고 있다. 이듬해부터는 해마다 1.5%(약 35만 명), 3.0%(약 70만 명), 6.0%(약 142만 명), 10%(약 239만 명)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가입비용은 가입자 수가 늘어남에 따라 점차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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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당 가입비 1000달러로 시작해 5년 뒤에는 200달러까지 5분의 1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통신 사업자의 총수입(가입비+통화료+부가수입)은 1억3684만 달러에서 5억1068만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중 각 사용자의 통화요금은 월 평균 10달러로 계산했으며, 문자메시지·영상통화·인터넷데이터서비스 등 기타 서비스는 전체 통신량의 약 10% 수준으로 잡았다고 밝히고 있다.
물론 여기에는 이동통신 중계기지 등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투자비용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 투자비용과 관련해 지난 5월 OTH는 “향후 3년간 최대 4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를 제안서 내용과 비교하면 OTH가 이익을 낼 수 있는 시점은 사업 개시 4년 뒤인 2011년께로 추정할 수 있다.
사실 이러한 내용은 현재의 북한 경제 수준을 감안했을 때 납득하기 힘든 점도 있다. 대풍그룹 역시 이러한 점을 고려해 제안서에 단서를 달고 있다. “목전 공화국(북한)의 이동통신시장이 전반적으로 개방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업타당성 검토를 위해) 발전 중인 일반 국가들의 사례를 참고해 계산했다.”
그러면서도 이동통신 가입자의 증가율에 대해서는 중국의 사례를 들며 보수적인 추계라고 적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동통신 증가율은 기하급수적이다. 중국의 이동통신은 개통 12년 새 가입자가 인구의 35%를 넘었으며, 대다수 대형 성시(省市)의 가입자 확률(인구 대비 가입 비율)은 70% 이상이다. 이 때문에 공화국 이동통신의 5년 내 증가율 10%는 보수적인 목표치다.”
MMDS 방식 IT 인프라 구축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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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실현 가능성을 차치하더라도 이러한 내용은 시사하는 바가 많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북한 정부의 의지다. 2008년 말에 개시한 이동통신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는 시점은 다름 아닌 2012년이다.
2012년은 고(故) 김일성 주석 탄생 100주년을 맞이하는 해다. 북한은 신년 공동사설 등을 통해 “2012년 강성대국의 문을 열겠다”고 줄곧 강조해 왔다. 21세기 정보지식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간접자본(SOC) 중 하나는 IT 인프라다.
이러한 점에 비춰볼 때 북한이 이동통신 등의 확장에 열을 올릴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 있다는 점을 읽어낼 수 있다. 제안서에 따르면 북한은 앞으로 이동통신 이외의 IT 인프라 구축 사업에도 박차를 가할 가능성이 높다.
초고속인터넷과 디 지털TV 사업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를 위해 제안서에서는 투자비용을 적게 들이면서 북한 지형에 가장 적합한 전송방식으로 MMDS(다채널 다지점 분배)를 들고 있다. 2.5~2.7GHz의 고주파대역 채널을 이용해 주변 40㎞ 내외의 지역까지 전파가 도달하는 MMDS 방식은 한마디로 무선 방식이다.
인프라 자체가 전무하고 케이블이나 광섬유를 매설하기 어려운 산악지대가 많은 북한으로서는 가장 빨리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는 최적의 대안인 셈이다. 전문가들은 운영원가에서도 타 방식에 비해 절반 정도밖에 들지 않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북한이 이 방식을 선택할 경우 획기적인 통신발전은 물론 자가 운용의 기틀을 닦을 수 있어 더욱 주목된다.
세계에서 가장 폐쇄적인 국가인 북한이 이러한 시스템을 갖출 경우, 예상되는 가장 큰 난제는 정보의 통제 문제다. 이 때문에 제안서에서는 이에 대한 조건도 제시하고 있다. “합영회사 영업허가증과 독점경영권을 발급받은 날짜부터 반년 내에 국가정보안전감독망 관리체계 강화건설에 긴요한 자금 2500만 달러를 국가안전부문(국가안전보위부 등)에 기증한다.”
이와 함께 이동통신에 대한 구체적인 안전 조치에 대해 “국가안전부문의 감독 하에 감청 및 발신·수신제한, 통화일지 기록 및 발신자 위치(추적), 그리고 이동통신 사용자의 신분 확인 등록과 국제전화사용 및 타 지역 이동 등의 제한을 실시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OTH가 평양을 중심으로 제한적인 이동통신 사업을 시작한 지 채 두 달이 못 됐다.
만약 대풍그룹이 제안한 내용대로 북한 IT 인프라 구축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OTH는 이동통신뿐 아니라 북한 전역을 대상으로 한 전체 통신망 구축 사업을 선점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1990년대 후반부터 북한 통신시장에 진출하고자 했던 국내 통신사업자들로서는 아쉬운 대목이 아닐 수 없을 터. 이와 관련해 주목할 만한 사건이 있다.
참여정부 시절이던 2006년 말, 국내 한 통신회사의 관계자들이 평양을 찾았다. 이때 이 관계자들은 평양전화국 총국장인 김광철을 만났다고 한다. 평양전화국 측은 이들에게 평양 시내 케이블TV(CATV)망 10만 대 규모 시범 구축 사업에 필요한 설비와 자재를 지원해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이 사업은 현실화되지 못했다. 어떻게 된 일일까? 이에 대해 이 회사의 한 관계자는 “협의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구체적으로 검토된 바 없다”고 말했다. 이 협의를 중재한 한 대북 컨설팅 업체도 “답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평양전화국장이 한국기업에 직접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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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더욱 첨예해지는 남북 대치 국면에서 대북 경협사업은 붕괴할 위기에 놓여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북한은 연일 개성공단 문을 닫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다.
그러나 금강산과 달리 개성에서는 실제로 그러한 액션을 취하지 못하고 있다. 그 행간에는 더 많은 뜻이 숨어 있을지도 모른다. “실기했지만 또 다른 기회가 없는 것은 아니다.”
평양의 지인에게 휴대전화를 건넸다는 한 대북 소식통의 말이다. 통일 이후의 한반도를 생각할 때, IT 인프라 공유는 중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늦은 만큼 새 돌파구를 빨리 찾아야 할 때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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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스트리트 헤지펀드 등 歐美 자본 지분 보유…” 오라스콤텔레콤홀딩스 어떤 회사인가? 오라스콤텔레콤홀딩스(OTH)는 이집트 오라스콤 그룹 산하의 이동통신사다. 일반적으로 ‘유럽형 이동통신’ 방식이라 불리는 GSM을 기반으로 중동·아프리카·남아시아 등지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북한에서는 평양 보통강호텔 7층에 사무소를 두고 있다. 통신·건설·호텔을 중심으로 한 오라스콤 그룹이 북한의 문을 본격적으로 두드린 것은 2007년 7월. 평양 인근에 있는 상원시멘트 공장의 지분 50%를 인수하면서부터다. 2008년 1월께 오라스콤 그룹은 프랑스의 라파스SA에 시멘트 부문을 매각하며 상원시멘트 지분을 넘겼다. 이즈음 OTH는 북한 정부로부터 “4년간의 독점 기간을 포함한 25년간의 이동통신 사업권을 보장 받았다”고 한다. 같은 해 4월에는 16년간 공사가 중단됐던 평양의 류경호텔 공사 재개를 OTH가 맡아 진행하는 것으로 서방 언론 등을 통해 확인된 바 있다. 이에 대해 대북 정보통들은 “OTH가 이동통신 사업권을 따내기 위해 이 공사를 맡았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주장한다. 현재 OTH는 런던증권거래소(LSE) 등에 상장돼 있다. 또 OTH의 결산보고 회의에는 크레디스위스·모건스탠리·골드먼삭스 등 투자은행의 대표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 금융전문가는 “단정하기는 힘들지만 월가(街)를 중심으로 한 구미 헤지펀드 자본이 OTH의 대북 사업에도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
“당 간부·외국인 등 3000~4000명 사용… 보안성 강화해” 북한 제3세대 이동통신 누가 쓰나? 한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현재 WCDMA 방식의 이동통신 가입자는 약 3000~4000명으로 추산된다. 현재 이동통신 서비스 지역은 평양을 중심으로 주변 약 50㎞까지라고 한다. 인근 남포 등지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라는 이야기다.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사람은 평양의 당 고위 간부 및 무역 등 대외관계 업무를 보는 사람들, 그리고 평양 주재 외국인 등이라고 한다. 이들이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주 이유는 한마디로 사람을 만나기 위해서다. 이동통신이 개통되기 전에는 기관 사이의 유선전화를 이용해 장소·시간 등을 약속해 만나야 하는 등 불편함이 많았기 때문이라는 전언이다. 공중전화를 이용해 약속해야 했던 ‘다방세대’라면 그 불편함을 쉬 이해할 것이다. 물론 북한에도 이동통신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1990년대 후반 태국의 록슬리 그룹이 지분을 투자한 동북아전기통신회사(NEAT·T) 등이 GSM 방식의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에는 북한 정부에서 휴대전화 단말기를 무료로 제공하는 등으로 인해 상당히 보편화돼 평양의 일반 주민들도 휴대전화를 사용했다고 한다. 실제로 안내원 등도 당이 지급한 휴대전화를 들고 있었을 정도라고 한다. 하지만 2004년께 휴대전화를 북한 정부가 모두 회수했다고 한다. 북측이 이런 조치를 취한 이유는 보안상의 이유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동통신 특성상 외부로 정보가 유출되기 쉬운 점 등의 문제가 커지자 서비스를 폐쇄한 셈이다. 일각에서는 룡천역 폭발사고 문제가 도화선이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한 사건이 아닌 도·감청 문제 등 전반적인 보안 사항에 대한 북한 정부의 우려가 표출된 것이라는 게 보다 일반적인 시각이다. 이런 점으로 볼 때, 제안서에 나와 있듯 오라스콤텔레콤홀딩스(OTH)는 ‘국가정보안전감독망 관리체계’ 등 보안 조항에 대해 북한 정부와 약속했을 가능성이 그만큼 높다고 볼 수 있다. 즉 지금 사용되는 휴대전화의 경우, 철저한 보안 속에 서비스가 제공될 확률이 매우 높은 셈이다. 2004년 이전과 달리 현재의 이동통신 서비스가 일반 주민에게 보급되기까지는 어느 정도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가장 큰 문제는 예전과 달리 가입비가 1000달러로 너무 비싸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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