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CEO] 허창수 회장 “한국은 선진국과 신흥국 가교 될 것”
[CEO&CEO] 허창수 회장 “한국은 선진국과 신흥국 가교 될 것”

1월 26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된 ‘한국인의 밤’ 행사에 참석한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이 앞으로 세계 경제에서 한국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란 의견을 밝혔다. 허 회장은 “한국은 지난 50년간 낙관과 긍정의 힘으로 발전해 왔다”며 “앞으로 선진국과 신흥국가 간의 가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국은 성장과 복지의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지고 있고 글로벌 스탠다드와 내셔널 스탠다드가 조화를 이뤄 창의적이고 개성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나라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한국의 밤 행사는 전경련이 세계경제포럼의 연차총회인 다보스포럼 기간 중 한국을 알리기 위해 마련한 행사로 올해로 네 번째다. 이 날 행사에는 허 회장을 비롯해 사공일 대통령 특사, 한승수 전 총리 등 50여 명의 국내 정재계 인사가 참석했다. 또 클라우스 슈왑 세계경제포험 총재를 비롯해 존 피스 스탠다드차터드 회장, 토마스 도노휴 미 상공회의소 회장 등 각국 저명인사 400여 명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조양호 회장 이미지 디딤돌상 수상


박종수 회장 금투협 회장에 당선한국금융투자협회 제2대 회장에 박종수 전 우리투자증권 사장이 선출됐다. 한국금융투자협회는 1월 26일 서울 여의도에서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박종수 전 대표를 신임 회장에 선임했다고 밝혔다. 이날 투표에서는 박 전 사장과 최경수 현대증권 사장, 김성태 전 대우증권 사장 등 세 후보가 재투표까지 가는 경합을 벌였다. 59.52%의 지지율로 당선된 박 신임 회장은 “우리 협회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산업의 발전을 위해 일해야 하는 것이 기본 소명”이라며 “161개의 정회원과 5만여 명의 업계 종사자의 노고를 다독이고 의견을 들어가며 협회를 이끌어 가도록 하겠다”고 당선 포부를 밝혔다. 박 신임 회장은 경기고와 서울대 무역학과를 졸업했다. 2001년부터 2003년까지 한국금융투자협회의 전신인 증권업협회 부회장을 역임했고 대우증권, LG투자증권, 우리투자증권 사장을 지냈다. 임기는 3년이며 2월 6일 취임식을 갖는다.
동아건설 회장에 이용구씨 선임1월 26일 동아건설은 이용구 전 대림산업 회장을 동아건설 회장으로 선임한다고 밝혔다. 이 신임 회장은 서울 출생으로 보성고와 연세대 건축공학과를 나왔다. 1986년 대림산업에 입사해 해외부문 상무, 대림그룹 기조실장 등을 거쳐 2000년부터 대표이사 사장·부회장·회장을 차례로 지냈다. 대한건설협회 부회장, 해외건설협회 회장 등 다양한 직책을 두루 거쳤다. 동아건설 관계자는 “해외 건설사업 경험이 풍부한 이 회장의 영입을 계기로 해외 사업을 확대하고 건축·토목·플랜트 등 국내외 주력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권오철 사장 유임SK텔레콤에 인수된 하이닉스반도체 경영진의 유임이 결정됐다. 1월 26일 하이닉스 반도체는 이사회를 열어 “권오철 사장과 박성욱 부사장을 유임한다”고 밝혔다. 권 사장은 2013년 초까지, 박 부사장은 2015년까지 각각 사장과 사내이사 지위를 유지하게 됐다. 또 이사회는 책임경영 강화와 SK텔레콤과의 시너지를 위해서 최태원 SK회장과 하성민 SK텔레콤 사장도 사내이사로 선임했다.
하이닉스 관계자는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지속적 성과를 내 새로운 도약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을 높게 평가해 이사회에서 현 경영진을 유임시키기로 했다”며 “경영의 연속성을 확보하는 효과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권 사장은 1984년 현대그룹에 입사한 후 하이닉스 전략기획실장과 대외협력실장 등을 거쳐 2010년부터 하이닉스 대표이사 사장을 맡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보스턴 펜웨이파크에 LG전자가 설치한 ‘초대형 LED’ 정체는?
2곤봉으로 유리창 ‘쾅’...尹 파면에 경찰버스 부순 남성 ‘구속’
3대구 산불 진화 중 헬기 추락…조종사 1명 사망
4기아, 다문화 청소년 위한 ‘하모니움’ 교육 프로그램 본격 가동
5티웨이항공, 유럽 항공권 프로모션 실시
6 대구 북구 산불 진화 헬기 추락
7 尹 "자유와 주권 수호를 싸운 여정, 역사로 기록될 것"
8“트럼프, 손 떼라”...美 전역서 ‘反트럼프 시위’ 열려
9머스크 “美·EU, 무관세 필요해”...‘관세 폭탄’ 트럼프와 ‘엇박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