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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년 동안 일군 '문화 백화점', 현대百 '100년 기업' 간다

1971년 금강개발산업으로 출발…슈퍼마켓 운영권으로 시작
지난해 매출 20조원 달성…유통·패션·리빙 3대 축으로 성장

 
 
1985년 서울 압구정동에 개점한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전경. [사진 현대백화점그룹]
 
현대백화점그룹이 15일 창립 50주년을 맞아 100년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이를 기념해 14일 사사(社史) [현대백화점그룹 50년사]를 발간한 데 이어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 한편 공동의 이익과 가치를 창출하는데 매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1971년 금강개발산업으로 출발한 현대백화점그룹은 2000년 사명을 현재의 현대백화점으로 바꿨다. 창립 초기 현대백화점은 현대그룹 임직원들의 복지와 단체급식 등을 주로 담당했다. 특히 국토 개발과 ‘중동 건설붐’이 일었던 1970년대 국내외에서 일하는 현대그룹 임직원들과 현장을 함께 누비며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하기도 했다. 
 
금강개발산업은 1975년 서울 강남 개발과 맞물려 유통사업에 첫 발을 내딛는다. 현대건설이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지으면서 상가내 슈퍼마켓 운영권을 맡은 것이다. 이후 1985년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을 개점하며 유통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현대백화점은 백화점 사업을 시작하며 문화·예술 콘텐트를 앞세운 ‘문화 백화점 전략’을 선보였다. 백화점이 물건만 파는 곳이 아니라, 생활문화를 제안하는 곳이어야 한다는 생각이었다. 이에 국내 백화점 가운데 처음으로 매장 내 문화센터와 갤러리·공연장 등을 선보이는 파격을 보였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사진 현대백화점그룹]
2001년에는 TV홈쇼핑 사업권을 획득하며 온·오프라인 유통사업의 양대 성장 축을 마련하게 된다. 특히, 유통 ‘빅3’ 중 유일하게 정부의 허가가 필요한 TV홈쇼핑 사업자로 선정되며, 사업다각화의 기틀을 다졌다. 
 
2010년 발표한 ‘비전 2020’은 현대백화점그룹이 유통을 넘어 ‘종합생활문화기업’으로 재도약하는 변곡점이 됐다.이후 대규모 투자와 10여 건의 대형 M&A를 진행하며 현대백화점그룹은 ‘유통, 패션, 리빙·인테리어’를 3대 축으로 하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완성했다. 
 
2012년 국내 여성복 1위 기업 ‘한섬’과 가구업체 ‘리바트(현 현대리바트)’를 차례로 인수하며 패션과 리빙·인테리어 사업으로 사업 영역을 넓힌다. 2017년에는 ‘SK네트워크 패션부문’을 인수한 데 이어 2018년 종합 건자재 기업 ‘한화L&C(현 현대L&C)’를 인수하며 리빙·인테리어 업계 선두업체로 나섰다.
 
한편 2015년 렌탈 전문기업 ‘현대렌탈케어’를 독자 설립하고, 이듬해에는 서울시내 면세점 사업권을 획득하며 면세점 시장에 진출했다. 지난해에는 천연 화장품 원료 1위 업체인 ‘SK바이오랜드(현 현대바이오랜드)’를 인수하며 뷰티·헬스케어 사업 진출의 기반을 마련했고, 올해 1월에는 복지서비스 전문기업 ‘이지웰(현 현대이지웰)’을 인수하며 선택적 복지사업에도 뛰어들었다.
 
지난 2월 서울 여의도에 선보인 '더현대 서울'. [사진 현대백화점그룹]
 
한편 현대백화점 판교점은 지난해 오픈 5년 4개월만에 연매출 1조원을 돌파하며 국내 백화점 가운데 가장 짧은 기간 내 ‘1조 클럽 가입’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와 ‘오프라인 매장 침체’란 악조건을 뚫고 거둔 성과란 점에서 의미가 더 컸다는 평가다.
 
올해 2월 서울 여의도에 선보인 미래형 백화점 ‘더현대 서울’은 오픈과 동시에 흥행몰이에 성공하며 오프라인 유통산업의 새로운 가능성과 희망을 제시했다. 국내 최초로 ‘리테일 테라피(쇼핑을 통한 힐링)’ 개념을 적용한 더현대 서울은 백화점 안에 실내 공원과 인공 폭포를 선보이는 등 기존 백화점의 틀을 깨는 파격적인 공간 디자인과 혁신적인 매장 구성으로 눈길을 끌었다.  
 
창립 첫 해 8400만원에 불과하던 그룹 매출은 지난해 20조원을 달성하며 비약적인 성장을 이뤄냈다. 2020년 기준 재계 순위(자산 기준) 21위 규모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올 초 그룹의 미래 청사진을 담은 ‘비전 2030’을 발표했다. 그룹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사업 추진 전략을 구체화한 것으로, 오는 2030년 매출 40조 시대를 열겠다는 게 핵심 목표다. 양적 성장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역량을 강화해 ‘미래 세대에 신뢰와 희망을 주는 기업이 되겠다’는 포부도 함께 내놨다.
 

‘2030년 매출 40조 시대’ 청사진 제시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은 14일 창립 50주년 기념사를 통해 “우리 그룹의 50년 역사를 한 줄로 압축한다면 과감하고 열정적인 도전의 연속”이라며 “우리는 이제 반세기 동안 축적된 힘과 지혜를 바탕으로 100년 그 이상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새로운 역사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정 회장은 이어 “기업의 성장과 사회적 가치 추구가 선순환될 수 있도록 사회공헌과 상생협력 활동을 진정성있게 유지하면서 친환경 가치를 창출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허정연 기자 jypower@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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