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승부수 던진 정의선, "2028년 모든 상용차 수소연료전지 적용"
현대차 2040년 수소에너지 대중화 원년…3세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공개
"누구나, 모든것에, 어디에나" 수소 활용한다…'이-보기·비전FK'공개
"2030년 수소차, 전기차 수준의 가격 경쟁력 갖출 것"
“2028년까지 모든 상용차에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하겠다”
현대차그룹이 수소로의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을 향해 달리고 있다. 2040년을 수소에너지 대중화의 원년으로 삼고, 2028년까지 버스, 트럭 등 모든 사용차 라인업에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7일 수소전략을 담은 하이드로젠웨이브 행사를 열고 ‘수소비전 2040’을 밝혔다.
2040년 수소에너지 대중화를 위해 출력과 내구성, 가격경쟁력을 높인 차세대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해 수소사회 실현을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승용차와 상용차 뿐 아니라 트램, 기차, 트레일러, 배, UAM 등 다양한 교통수단에 차세대 연료전지 시스템을 적용한다. 이를 통해 ‘누구나, 모든 것에, 어디에나’ 수소를 활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현대차가 그리는 미래 수소사회다.
"2030년 수소전기차가 배터리전기차 수준의 가격경쟁력 갖출 것"
스택 원가의 40%를 차지하고 있는 MEA(막전극접합체) 단가를 저감할 수 있도록 백금 함량을 줄여나가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쯤 가격을 더욱 낮춰 수소전기차가 일반 전기차 수준의 가격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세훈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 부사장은 “수소전기차의 생산량은 아직 연간 1만대에서 1만6000대로 연간 1억대 이상 생산되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아직 규모의 경제는 실현되지 않았다”며 “하지만 2030년까지 EV배터리 수준의 가격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내구성도 한층 강화했다. 2023년 내놓을 3세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은 100kW급과 200kW급이다. 100kW급 연료전지시스템은 넥쏘에 적용된 2세대 연료전지시스템과 비교해 부피를 30% 줄였다. 상용차용으로 개발 중인 200kW급 연료전지시스템은 넥쏘의 시스템과 크기는 비슷하지만 출력은 2배 정도 강화했다. 내구성 역시 2∼3배 높다. 향후 상용차용 고내구형 연료전지시스템은 50만㎞ 이상 주행거리를 확보할 계획이다.
3세대 연료전지는 다양한 형태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100㎾ 연료전지시스템을 여러 개를 모듈처럼 연결해 500㎾, 1㎿ 등 다양한 출력을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전력소모량이 큰 대형 트럭, 선박, 기차, 건물 등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 내년 국내 양산
현대차그룹은 이와 함께 무인 운송 모빌리티인 트레일러 드론 ‘이-보기(e-Bogie)'도 최초로 공개했다.트레일러 드론은 수소연료전지와 완전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돼 차대에 트레일러를 얹을 수 있는 신개념 운송 모빌리티다. 1회 충전 시 1000㎞ 이상 주행 가능하며 일반 트레일러보다 좁은 반경으로 회전할 수 있어 자동차보다는 ’로봇‘에 가깝다. 현대차그룹은 이-보기를 화물운송 뿐 아니라 건설, 소방, 인명구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계획이다.
정 회장은 "수소연료전지를 자동차 이외의 모빌리티·에너지 솔루션 분야에도 적용하는 등 미래 비즈니스 영역을 지속해서 확장하겠다"며 "트램, 기차, 선박,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다양한 이동 수단뿐 아니라 주택, 빌딩, 공장, 발전소 등 일상과 산업 전반에 연료전지를 적용해 전 세계적인 수소사회 실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은 기자 kim.yeonge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킨텍스 게임 행사장 ‘폭탄테러’ 예고에...관람객 대피소동
2美항모 조지워싱턴함 日 재배치...한반도·中 경계
3공항철도, 시속 150km 전동차 도입...오는 2025년 영업 운행
4두산 사업구조 재편안, 금융당국 승인...주총 표결은 내달 12일
5‘EV9’ 매력 모두 품은 ‘EV9 GT’...기아, 美서 최초 공개
6민희진, 빌리프랩 대표 등 무더기 고소...50억원 손배소도 제기
7中, ‘무비자 입국 기간’ 늘린다...韓 등 15일→30일 확대
8빙그레, 내년 5월 인적분할...지주사 체제 전환
9한화오션, HD현대重 고발 취소...“국익을 위한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