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전 세계 1억 1100만 구독 가구 선택 받아
총 94개국에서 넷플릭스 ‘오늘의 Top 10’ 1위 기록
한국 드라마가 전 세계 1억명 이상의 넷플릭스 구독 가구에 울려 퍼졌다. 넷플릭스는 전 세계 1억1100만 넷플릭스 구독 가구가 한국 창작자들이 만든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을 선택해 시청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9월 17일 넷플릭스에서 첫선을 보인 오징어 게임은 한국은 물론 브라질, 프랑스, 인도, 터키 등 총 94개국에서 넷플릭스 ‘오늘의 Top 10’ 1위에 올랐다. 아울러 미국에서는 넷플릭스가 공개한 비 영어권 시리즈 중 최초로 이날 기준 21일 연속 ‘오늘의 Top 10’ 1위를 기록 중이다.
김민영 넷플릭스 아시아 태평양 콘텐트 총괄 VP는 “넷플릭스가 한국에 투자하기 시작한 2015년 당시, 넷플릭스의 목표는 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 한국 콘텐트 팬들을 위한 세계적인 수준의 한국 콘텐트를 선보이는 것”이었다며 “우리가 상상만 했던 꿈같은 일을 오징어 게임이 현실로 만들어줬다”고 밝혔다.
김 총괄은 이어 “황동혁 감독이 오랫동안 구상했던 이야기가 어느 곳에서도 만들어지지 못했을 때, 넷플릭스는 오징어 게임이 지닌 매력이 반드시 한국은 물론 전 세계 팬들의 마음을 흔들어놓을 수 있다고 믿었다”고 덧붙였다.
지난 6일에는 오징어 게임의 이정재, 박해수, 위하준, 정호연이 미국 NBC의 간판 토크쇼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에 출연했다. 오징어 게임을 상징하는 이미지가 뉴욕 타임스퀘어의 중심에도 등장하는 등 한국 창작자들이 빚어낸 이야기가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아울러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달고나 키트’ 등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해외 팬들의 관심도 높아졌다.
이날 넷플릭스의 발표는 현지 시각으로 지난 9월 27일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공동 최고 경영 책임자(CEO) 겸 최고 콘텐트 책임자(CCO)가 언급한 내용과 궤를 함께한다. 테드 서랜도스는 미국에서 열린 ‘코드 컨퍼런스 2021’에 참석해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 비 영어권 작품 중 가장 큰 작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가 현재까지 선보인 모든 작품 중 가장 큰 작품이 될 가능성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넷플릭스의 공동 최고 경영 책임자이자 창립자인 리드 헤이스팅스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오징어 게임 등장인물들의 복장인 초록색 운동복을 입고 본인이 ‘457번’ 게임 참가자임을 인증하며 큰 관심을 끌었다.
원태영 기자 won.taeyou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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