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씨티 소비자금융 철수는 합리적…최대 '1조8000억' 비용"
"소비자금융업 자본, 기업금융·자산관리 사업으로 재투자 예정"
한국에서의 씨티그룹 소비자금융 사업 철수 비용이 1조4000억∼1조8000억원(12억∼15억달러)에 육박할 것이라는 추산이 나왔다.
8일(현지시간) 씨티그룹이 규제당국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씨티은행 직원들의 퇴직금 등 인건비 관련 비용으로 해당 금액을 지출할 계획이다.
씨티그룹은 지난 4월 사업전략 재편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한국을 포함한 13개 국가에서 소비자금융 사업을 철수하겠다고 발표했다.
한국씨티은행은 고용 승계를 전제로 소비자금융 사업부문의 전체 매각을 추진해왔으나, 적절한 매각 대상을 찾지 못하자 단계적 폐지 절차를 밟기로 했다. 현재 소비자금융을 폐지하기로 한 13개국 중 매각 합의가 이뤄진 나라는 호주밖에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씨티그룹은 13개 국가에서의 소비자금융 철수가 합리적인 결정이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금융업을 위해 의무적으로 보유해야 하는 약 2조4000억원(20억달러) 자본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씨티그룹은 자기자본 규제가 강한 소비자금융업 비중을 줄이고, 수익성 있는 기업금융이나 자산관리 사업 등에 재투자하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또한 자사주를 매입하고 배당금을 인상함으로써 투자자들에게 더 많은 돈을 돌려줄 수 있다고 전했다.
앞서 한국씨티은행은 지난 9월 25일 소비자금융 사업부문 단계적 폐지 결정을 내리면서 “노동조합과 협의를 거쳐 직원들의 희망퇴직을 진행하고, 잔류를 희망하는 소비자금융 소속 직원들에게는 은행 내 재배치 등을 통한 고용안정도 최대한 보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홍다원 기자 hong.dawo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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