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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 DOWN | 김형조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대표] 매출 줄고 적자 늘어 … 수익성 개선, 사업 재편 과제 산적

김형조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신임 대표. [사진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실적부진과 신사업부담이란 이중고를 겪고 있는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P사업부장인 김형조 전무를 구원투수로 등판시켰다. 그는 11월10일 임원인사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하며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신임 대표이사로 내정됐다.  
 
최근 한화호텔앤드리조트에 합류해 사업구조 재편 등 체질 개선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김동선 상무(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3남)와 공채 출신인 김 대표가 어떻게 회사 내실을 다져갈지 관심거리다.  
 
김 대표는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살아 있는 역사다. 서강대 사회학과 졸업 후 1994년 공채 입사해 국내외 사업 및 경영관리 업무 등 다양한 분야를 경험했다. 회사 내에선 리조트·레저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꼽힌다. 용인골프사업본부장, 사업전략실장, 전략사업부장, P사업부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특히 기획 및 사업 전략 수립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김 대표가 한화호텔앤드리조트를 얼마나 변화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하다. 외부 경험이 전무하고 내부 업무만 봐 온 그가 혁신적인 변화와 전략을 짜기엔 역부족이라는 평가다. 과제도 많다. 수익성 개선과 사업 재편 등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당면한 과제를 순차적으로 해결해나가야 한다. 영업손실이 확대되면서 전환점 마련도 절실한 상황이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4623억원으로 전년보다 28.7% 감소했고 영업적자도 953억원으로 1000억원에 가까운 손실을 보고 있다. 2년 새 200%이던 부채비율은 500%로 나빠졌다.  
 
이 때문에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호텔 외부 식음(F&B) 사업과 밀키트 사업 등을 분할하고 아쿠아리움 사업을 물적분할하는 등 사업구조 재정비에 나섰다. 일련의 작업으로 콘도와 호텔 등 레저중심 사업구조로 재편된 셈이다.  
 
재정비된 사업이 힘을 받기 위해선 김 대표가 앞으로 수익성 개선과 미래성장 동력을 어떻게 확보해나갈지가 관건이다.  
 

김설아 기자 kim.seolah@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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