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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사] 한종희·경계현 삼성전자 대표 "가치있는 고객경험, 사업품격 높이자"

"고객을 지향 기술 혁신은 삼성전자의 근간"
존중·열린 마음 소통 강조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 경계현 삼성전자 사장.[사진 삼성전자]
“가치 있는 고객 경험으로 사업품격 높이자”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경계현 사장은 3일 공동으로 낸 2022년 신년사를 통해 “개인의 창의성이 존중받고 누구나 가치를 높이는 일에 집중할 수 있는 민첩한 문화로 바꾸어 가자”고 말했다.  
 
한 부회장과 경 사장은 “지난해 팬데믹 장기화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면서도 “잠시도 마음을 놓을 수 없는 상황에서 우리는 기술개발에 힘을 쏟고 투자를 늘려 좋은 성과를 거뒀다”고 임직원에게 감사를 표했다.
 
다만 “우리가 하는 사업의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두 사람은 “선두 사업은 끊임없는 추격 받고, 도약해야 하는 사업은 멈칫거리고 있다”며 “2022년 우리는 다시 한번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거의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 경직된 프로세스와 시대의 흐름에 맞지 않는 문화는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한 부회장과 경 사장은 고객 우선, 수용의 문화, ESG 선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고객을 지향하는 기술의 혁신은 지금의 삼성전자를 있게 한 근간이며, 세계 최고의 기술력은 우리가 포기할 수 없는 부분”이라며 “이제는 한발 더 나아가 고객이 우리의 가장 중요한 가치가 돼야 하고 최고의 고객 경험(CX)을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제품, 조직간 경계를 넘어 임직원 누구나 자유롭게 상상하고 꿈꿀 수 있도록 존중의 언어와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는 새로운 문화를 리더부터 변하여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강조했다. 한 부회장과 경 사장은 “기술 변혁기에 글로벌 1등으로 대전환을 이루었듯이 가치 있는 고객 경험을 통해 사업의 품격을 높여 나가자”며 “최고로 존중받는 임직원 경험을 통해 임직원의 자부심을 회복하자”고 당부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3일 오전 수원 ‘삼성 디지털 시티’에서 2022년 시무식을 개최했다. 시무식에는 경계현 대표이사 사장, 이정배 메모리사업부장 사장, 최시영 파운드리사업부장 사장, 전경훈 네트워크사업부장 사장 등 주요 경영진과 임직원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병희 기자 yi.byeonghee@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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