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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TPP 가입 눈앞, 철강·섬유 업종 기대감↑…공급망 안정 효과

차동차 부품, 기계 등 일부 업종엔 부담 우려
정부 "보완 대책 마련할 것"

 
 
지난해 9월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EC룸에서 열린 'CPTPP 향후 대응전략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는 모습. [사진 산업통상자원부]
우리나라의 CPTPP(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에 가입으로 기계, 자동차 업종에 부담이 생길수 있다는 우려에 정부가 보완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2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CPTPP 가입 신청 관련 산업계 간담회'에서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은 "CPTPP 가입 완료 시 추가 시장 개방에 따른 우리 산업계의 부담도 일부 발생할 수 있지만, 향후 업계와 긴밀히 소통하면서 협상 전략을 고민하고 충분한 보완 대책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CPTPP란 미국과 일본이 주도하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서 미국이 빠지면서 일본 등 아시아·태평양 11개국이 새롭게 추진한 경제동맹체를 말한다. 총인구 6억 9000만 명,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12.9%·교역량의 14.9%에 이른다.  
 
우리나라가 이 동맹체의 일원이 될 경우 산업계는 멕시코,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주요 수출 시장에서 일본 등 경쟁국 대비 우리나라가 불리했던 여건이 개선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반면 기계, 정밀화학, 자동차부품 등 업종의 중소기업에는 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여 본부장은 "지난 15일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CPTPP 가입 추진 계획을 최종 확정했다"며 "국회보고 절차 등을 거쳐 이른 시일 내 CPTPP 가입을 신청하는 것을 목표로 국내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코로나와 최근의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공급망 교란이 심화하고 상시화하는 상황"이라며 "역내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위해 CPTPP와 같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협정 가입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지금 또 한 번 선택과 도전에 직면한 상황이다. 우리 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CPTPP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전했다. 

이병희 기자 yi.byeonghee@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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