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트잇 200억원 투자 나선 CJ온스타일, 체질개선 먹힐까?
CJ온스타일, 모바일 퍼스트 전략 본격화
명품 플랫폼 머스트잇에 200억원 투자
자체 골프웨어 브랜드 출시하는 등 고급화
하지만 앱 성장 더디고 명품 플랫폼 적자폭 커

지난 6월 8일 머스트잇 투자를 진행한 CJ온스타일은 200억원을 투입해 지분 4.7%를 확보하게 됐다. 이번 투자를 통해 CJ온스타일 명품 카테고리는 더욱 경쟁력을 얻게 될 전망이다. CJ온스타일은머스트잇과 함께 명품 브랜드 공동직구 및 실시간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 연계를 통한 새로운 명품 판매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지현 CJ온스타일 전략기획팀장은 “신규 고객 유입을 통한 저변 확대와 고객 가격 상승의 시너지 효과 때문에 향후 투자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명품과 골프 카테고리 강화 전략

지난 10일에는 자사 프리미엄 골프복 브랜드 ‘바스키아 브루클린’도 출시했다. 바스키아 브루클린은 기존 CJ ENM이 운영하던 골프복 브랜드 ‘바스키아’를 한 단계 더 고급화한 브랜드로, TV홈쇼핑 중심이 아닌 백화점과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판매할 계획이다.
젊은 여성의 지갑을 열게 하는 ‘명품’과 ‘골프’ 카테고리 강화는 종전까지 CJ온스타일이 운영해온 생활밀착형 가성비 제품 주력 판매와는 완전히 다른 전략이다. CJ온스타일은 플랫폼 첫 화면에 추천 서비스로 ‘직수입명품, 럭셔리’ 버튼이 가장 첫 번째로 내걸 만큼 제품 판매 환경 등에 변화를 꾀하고 있다.

모바일 퍼스트 1년 지났지만, 성장은 더뎌
주력한다던 CJ온스타일 애플리케이션 성장 역시 더디다. 지난해 5월 처음 애플리케이션을 새롭게 선뵐 때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가 377만명이었는데, 1년이 지난 지금은 435만명 수준으로 소폭 상승했다.

적자 전환 상황에서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 전면 해제되는 것도 머스트잇 운영에는 불리하다. 오프라인 매장을 직접 찾아 쇼핑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하늘길이 다시 열리면서 해외여행을 통한 면세점 명품 쇼핑도 다시금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온라인 명품 쇼핑에 대한 안전성, 신뢰성, 정품에 대한 의혹이 지속해서 제기되면서 온라인 소비자들의 이탈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명품 업계 관계자는 “명품 카테고리는 다른 제품들과는 다르다”며 “코로나19 이후에도 온라인 쇼핑 증가세를 예상하지만, 명품만은 예외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그는 “고가의 제품이기 때문에 조금 비싸더라도 제대로 된 정품을 사고자 하는 욕구가 크기 때문에 코로나19이후에는 명품 플랫폼 구매보다 면세점, 백화점 쇼핑을 더 선호할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명품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수요가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라예진 기자 rayejin@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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