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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에 43개씩 팔렸다”…연세크림빵 8개월만에 1500만개 판매

CU 디저트 매출 전년 대비 116.8% 올라
전체 매출 60%, 연세우유 크림빵 차지
가을 맞아 옥수수생크림빵 출시…라인업 확대

 
 
 
CU 연세우유 크림빵 시리즈. [사진 BGF리테일]
 
편의점 CU가 출시한 연세우유 크림빵 시리즈가 8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500만개를 기록했다. 단순 계산하면 하루 평균 6만개 이상으로, 시간 당 2600개, 1분당 43개씩 판매된 셈이다.이로써 이전까지 CU 디저트 매출 1위를 기록하던 ‘쫀득한 마카롱’을 넘어섰다.
 
11일 BGF리테일에 따르면 연세우유 크림빵의 빅히트로 CU 디저트 매출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올해(1~9월) CU의 디저트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6.8%나 올랐으며, 60여 종의 디저트 중 연세우유 크림빵 시리즈가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60%에 달한다.
 
연세우유 크림빵은 전체 중량의 약 80%를 크림으로 채워 기존 상품들과 차별화에 성공했다. 특히 상품을 구매한 고객들이 SNS에 반갈샷(반을 갈라 내용물을 보여주는 사진)을 업로드하는 인증샷 열풍이 이어지면서 품귀 현상을 빚었다.
 
수개월 동안 품귀 현상이 이어지자 온라인에서는 연세우유 크림빵을 구매할 수 있는 방법으로 멤버십 앱 포켓CU의 재고 찾기 서비스와 예약 구매 이용 방법이 공유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포켓CU 예약 구매 이용량도 전년 동기 대비 20배 가까이 늘어났다. 공전의 히트로 여러 유사 상품들도 나왔지만 연세우유 크림빵의 인기는 되레 높아지고 있다. 최근 3개월간 판매된 상품 수가 전체의 65%를 웃돈다.
 
제조사도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CU와 연세우유 크림빵을 공동 개발하고 생산을 맡은 파트너사인 푸드코아는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2배 이상 오르며 유통사와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동반성장 사례로 기록됐다. 현재도 연세크림빵 시리즈의 품질 유지 및 원활한 생산에 모든 인력과 생산라인을 투입하고 있다.
 
CU는 최근 가을을 맞아 옥수수생크림빵을 출시하며 라인업을 확대했다. 해당 상품은 CU만의 특제 레시피로 개발한 쫄깃한 빵 위에 달콤한 옥수수 쿠키를 얹어 차별화된 맛과 식감을 자랑한다. 빵 안에는 보다 고소한 옥수수맛을 느낄 수 있도록 커스터드 크림과 연세우유 전용 목장에서 생산한 우유 생크림, 옥수수 알갱이 등으로 가득 채웠다.

송현주 기자 shj1004@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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