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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 ‘K패션 세계화’ 이끈다…해외 MLB 판매액 ‘1조 돌파’ 전망

MLB, 올해 소비자 판매액 1조2000억원 넘을 전망
9월 중국에 700호점 오픈, 3년만에 5배 규모로 확대 오픈
2023년 필리핀·캄보디아·인도네시아까지 시장 확대 예정

 
 
F&F가 운영하는 브랜드 ‘MLB’가 중국 등 해외 시장에서 올해 소비자 판매액 1조2000억원을 넘을 것으로 전망됐다. [사진 MLB 캡쳐]
 
F&F가 운영하는 브랜드 ‘MLB’가 중국 등 해외 시장에서 올해 소비자 판매액 1조2000억원을 넘을 것으로 전망됐다. 국내 패션기업이 단일 브랜드로 해외 판매액 1조원을 넘은 것은 사실상 이번이 처음으로, F&F가 ‘K패션 세계화’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지난 9월 5일 발표한 F&F 분석 리포트에서 “MLB는 중국에 진출한 한국 소비재 중 동급 최고 수준의 성장세”라며 MLB의 향후 5년간 중국내 연평균 성장률을 30%로 예상했다.  
 
F&F에 따르면 MLB는 베이징, 상하이 등 소비수준이 높고 패션 트렌드를 주도하는 주요 거점 도시를 중심으로 빠르게 출점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9월엔 중국에 700호점을 내며 현지에서의 인지도를 증명하기도 했다. 기존에 중국 진출 1호점이었던 이 매장은 현지의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3년 만에 5배 규모로 확대 오픈했다. 상하이 대표 쇼핑몰인 메트로시티 내에 자리하고 있단 설명이다.
 
중국 외 아시아 시장에서도 시장 확대가 이어지고 있다. F&F는 2018년 홍콩, 마카오, 대만 및 태국 진출을 시작했다. 현재는 베트남, 말레이시아, 싱가폴까지 아시아 7개국에서 사업을 전개 중이고 내년에는 필리핀, 캄보디아, 인도네시아까지 시장을 확대할 예정이다.  
 
F&F는 “베트남과 태국에서는 올해 3분기에는 소비자 판매액이 지난해보다 200% 이상 성장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올해 신규 진출한 싱가폴은 쇼핑거리 오차드로드, 아시아 허브공항인 창이공항의 명품 브랜드 존 등 상징적인 위치에 대형 매장을 오픈했다.
 
F&F 관계자는 “F&F는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통한 새로운 패션 시스템을 만들어가고 있다”며 “디지털을 통해 패션 시스템을 혁신하는 DT 전략을 더욱 가속화해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고 ‘K패션의 세계화’를 이끌겠다”고 밝혔다.  
 
한편 F&F그룹은 MLB,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듀베티카, 세르지오타키니, 스트레치엔젤스, 수프라 등을 전개 중인 F&F를 비롯하여, 뷰티 브랜드 바닐라코를 운영 중인 F&CO(에프앤코) 등이 속해 있다.

김채영 기자 chaeyom@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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