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데이터로 본 멜론의 1년…BTS 앨범 공개 때 최다 접속

‘데이터랩 2022’서 멜론 성과 공개
MMA2022, 26일 오후 6시 서울 고척스카이돔 개막

 
 
[사진 멜론]
450억회 스트리밍, 27억3537만 시간. 방탄소년단(BTS) 앨범 공개와 동시에 최다 동시 접속자 수 기록….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자사 뮤직플랫폼 멜론의 성과를 데이터로 21일 공개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이날 ‘멜론뮤직어워드(MMA) 2022’를 앞두고 올해 멜론에서의 대표적 빅데이터를 공개하는 ‘데이터랩(Data Lab) 2022’를 공개했다. MMA2022 페이지 내에서 공개되는 이번 자료와 더불어 회사는 개개인별 한 해 동안 음악감상 이력을 체계적인 리포트로 볼 수 있는 ‘마이레코드(MY RECORD)’ 서비스도 제공한다.
 
멜론은 데이터랩에서 지금까지 자사 플랫폼을 통해 ▶총 스트리밍 횟수 455억3654만회 ▶총 스트리밍 27억3537만 시간 ▶1억2374만건의 좋아요 ▶884만개의 댓글 ▶11억2046만건의 음악 검색 등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아티스트들의 최고 기록도 공개했다. ▶최다 동시 접속자 수 기록은 6월10일 18시, 방탄소년단 앤솔러지 앨범 프루프(Proof) 공개 당일 ▶최다 동시 감상자 곡은 14만6721명이 동시에 감상한 빅뱅(BIGBANG)의 ‘봄여름가을겨울’ ▶멜론차트 1위 최장 기록은 42일간 1위 김민석(멜로망스)의 ‘취중고백’ ▶DJ플레이리스트 최다 선정은 99만3257번 플레이리스트에 들어간 (여자)아이들의 ‘톰보이(TOMBOY)’ 등이다.
 
개인 음악감상 리포트 서비스인 마이레코드는 ▶감상이력 분석 ▶감상이력에 따라 주어지는 멜로너 타이틀(GET’S TITLE) ▶내가 만드는 시상식(MY PICK) 등으로 구성된다.
 
MMA2022는 카카오뱅크가 메인스폰서로 참여해 오는 26일 오후 6시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다.
 
조은영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멜론서비스본부장은 “멜론은 방대한 빅데이터를 통해 개인화 큐레이션과 멜론차트 등의 핵심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가며 대표 뮤직플랫폼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며 “빅데이터 개방을 통해 아티스트와 팬들의 소중한 순간들을 지속해서 조명하겠다”라고 말했다.

정두용 기자 jdy2230@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롯데지주, 밸류업 계획 공시…“주주환원율 35% 이상 지향”

2젝시믹스 매각설에…이수연 대표 “내 주식 겨우 1만원 아냐” 반박

3“뉴진스 성과 축소”…민희진, 하이브 최고홍보책임자 등 고발

4수요일 출근길 ‘대설’…시간당 1∼3㎝ 쏟아진다

5“교통 대란 일어나나”…철도·지하철 등 노조 내달 5~6일 줄파업

6‘조국 딸’ 조민, 뷰티 CEO 됐다…‘스킨케어’ 브랜드 출시

7 러 “한국식 전쟁동결 시나리오 강력 거부”

8경주월드, 2025 APEC 앞두고 식품안심존 운영

9구미시, 광역환승 요금제 시행..."광역철도 환승 50% 할인"

실시간 뉴스

1롯데지주, 밸류업 계획 공시…“주주환원율 35% 이상 지향”

2젝시믹스 매각설에…이수연 대표 “내 주식 겨우 1만원 아냐” 반박

3“뉴진스 성과 축소”…민희진, 하이브 최고홍보책임자 등 고발

4수요일 출근길 ‘대설’…시간당 1∼3㎝ 쏟아진다

5“교통 대란 일어나나”…철도·지하철 등 노조 내달 5~6일 줄파업